[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1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건강보험료 인상
건강보험료가 내년부터 인상됩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시행령을 일부 개정해 2019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최저임금 인상률보다 건강보험 인상률이 더 높다"는 등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는 상황. 이슈체크에서는 내년부터 인상되는 건강보험료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이슈체크] 1년에 약 4만5천원 오르는 건강보험료... 네티즌-정부 입장은?

2. 투표용지 훼손
민주주의 국가에서 선거가 지니는 의미는 상당합니다. 때문에 선거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불법으로 규정하며 처벌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선거 벽보 훼손 범죄와 그에 대한 처벌이 선거철마다 보도된 가운데, 최근에는 투표용지 훼손에 대한 법원의 판결이 나와 이목을 끌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시선톡에서 다뤄봤습니다. (‘투표용지’ 훼손, 법원의 판결은?...‘선거벽보’ 보다 무거운 처벌 [시선톡])

3. 임신 중 부부관계
부부의 금실을 뜨겁게 달구는 ‘부부관계’. 그 결실로 인해 아이가 생기면, 부부관계는 10달 동안 멈춰야 할까? 이에 대한 궁금증이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다수의 전문가와 연구에 따르면 임신 기간에도 부부 금실을 북돋는 부부관계는 지속해도 좋다고 합니다. 오히려 임신 중 올바른 부부관계는 임신부의 채내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분만에 도움이 되며 태아의 행복 지수 향상에 영향을 주고 임신 중독의 위험을 낮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단, 임신 중 부부관계에 있어 몇 가지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카드뉴스] 임신 중 ‘부부관계(성생활)’ 해도 된다? 안 된다?)

4. 문재인정부 예산안 심사
지난 5일부터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본격적인 심의가 시작됐습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체회의를 열어 문재인정부 2019년도 예산안 심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심의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예산안이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방어하고 야당은 대폭 삭감되도록 공격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정부의 공공일자리사업과 남북협력사업 예산이 주된 표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9 문재인정부 예산안 심사 시작, 국민들을 위한 심사가 되어야 [시선만평])

5. 중국 숫자
어느 나라든 여행의 가장 큰 묘미는 전통시장 구경일 겁니다. 가까운 나라 중국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전통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 좀 특이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숫자를 표현하는 건데요. 1부터 10까지 중국어로 어떻게 말 하고, 손으로 어떻게 표현하며 또 어떤 의미들이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TV지식용어] 손가락으로 표현하는 중국의 숫자와 그 의미는? / 박진아 아나운서)

6. 과거사 인정 안하는 일본
일제 강점기 조선인 징용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에 대해 일본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우리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한국 정부가 책임지고 징용피해자에게 보상해야 한다"거나 "어떤 나라도 한국 정부와 일하기 어려울 것", "폭거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이라는 등 막말 수준의 비난을 해왔습니다. (과거사 인정 안 하는 일본, 20년 전 '김대중 오부치 선언'도 과거사 [시선만평])

7. 액체괴물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세대를 막론하고 액체괴물 장난감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말랑말랑한 감촉의 액체괴물을 만지다 보면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데요. 액체와 고체 중간 정도의 질감을 가진 이 액체괴물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만들며 보관하는 방법 들을 알려드립니다.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가지고 노는 장난감 ‘액체괴물’은 무엇인가 [인포그래픽])

8. 엄기준
드라마와 뮤지컬, 연극을 자유로이 넘나들며 무대에 오를 때마다 힐링을 느낀다는 배우가 있습니다. 바로 배우 엄기준입니다. 엄기준은 1995년 연극 ‘리처드 3세’를 통해 연극배우로 데뷔를 하여 연극과 뮤지컬에서 두각을 보이며 연기 내공을 쌓아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06년에는 단막극인 ‘드라마시티-누가 사랑했을까’에 출연하면서 드라마에도 진출하며 시청자들에게도 얼굴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최근 SBS 드라마 <흉부외과>를 통해 또 한 번의 높은 연기 평가를 받고 있는 엄기준의 필모그래피를 살펴봅니다. ([시선★피플] 천사와 악마의 얼굴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배우 ‘엄기준’)

9. 미국 선거
지난 6일 트럼프 정권의 중간평가라 할 수 있는 중앙선거가 치러졌습니다. 그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공화당은 상원에서 승리하였고 민주당은 하원에서 승리해 양분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서로 승리를 자축하고는 있지만 마냥 웃지만은 못하고 있는 상황. 미국의 정치판은 이번 중앙선거로 인해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상원을 차지한 트럼프, 하원을 차지한 민주당...정치판을 양분한 미국 중앙선거 [시선만평])

10. 소아 약시
엄마와 아빠가 눈이 선천적으로 안 좋을 때 혹은 둘 중 한명이 약시가 있을 때, 아이의 약시를 주의 해야 합니다. 특히나 소아 약시는 발견하기 어려워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소아 약시는 빨리 발견할수록, 빨리 치료를 시작할수록 치료와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최우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엄마들이 놓치기 쉬운 소아 약시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육아의 발견] 소아 약시, 조기치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