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2018년 11월 첫째(마지막)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양심적 병역거부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집총거부'라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군대 입영을 거부하는 것은 '정당한 병역거부 사유'에 해당하므로 형사 처분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대검찰청은 이날 전원합의체 판결 직후 "판결문을 면밀히 분석해 후속 조치를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는데요. 이에 따라 검찰에 고발된 병역거부자의 상당수가 무혐의 처분을 받을 전망입니다. (‘양심적 병역거부’ 무죄 판결...'현역병-거부자'의 너무 다른 情 [시선만평])

2. 단풍길
붉은색, 주황색, 노란색 알록달록 단풍이 수놓인 곳은 그 자체만으로도 한 폭의 그림과도 같습니다. 단풍 길을 거닐고 있노라면 가을의 정취가 물씬 느껴지는 요즘인데요. 이런 가을의 매력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우리나라 명소에는 어디가 있을까요?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소개한 우리나라 국립공원 단풍길 10선을 알아보았습니다. (단풍 구경 가즈아~ 우리나라 국립공원 단풍길 BEST10 [인포그래픽])

3. 홈쇼핑 불완전판매
2016년 12조 원을 넘어선 홈쇼핑 시장. 소비자가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거기서 발생하는 과장 허위광고 등 소비자 피해도 사회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홈쇼핑 불완전 판매 소비자 피해 두 번째 시간, 여행상품 소비자 피해 문제에 대해 꼬집어보면서 개선의 여지는 없는지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단독_보도국] 홈쇼핑 보고 구매한 여행상품...'폐업'한다면? / 심재민 기자)

4. 택시요금 인상
전국적으로 택시요금 인상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택시요금 정책 및 서비스 개선 공청회'에서 기본요금을 내년 1월부터 올리는 방안을 내놓았고 대구시는 당장 다음 달 1일부터, 울산시는 내년 초부터 기본요금이 인상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시민과 단체들은 공공요금인 택시요금 산정 근거를 공개하고 각 지역 택시업계 경영 실태 파악, 택시기사  근무여건과 서비스 개선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6년간 동결되었던 택시 요금 인상 [시선만평])

5. 동네사람들
마블리와 김새론이 6년 만에 만났습니다. 영화 ‘이웃사람’을 통해 호흡을 맞췄던 그들이 이번에 찾아온 영화는 ‘동네사람들’. 지난 11월 29일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영화 <동네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와 살펴볼 점들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영화평점] 선생님이 된 마동석, 잘 자라준 김새론의 영화 '동네사람들')

6. 한숨
‘한숨을 쉬면 복이 날아간다’는 속설, 한 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이 속설은 왜 생겨난 것일까요? 한숨은 보통 막막하거나 답답할 때 혹은 안도할 때 행해지는 호흡입니다. 한국 고유의 질환인 화병도 땅이 꺼져라 내쉬는 한숨이 특징인데 이런 부정적인 상황에서 행하는 한숨의 행위가 주위 사람에게 무기력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으로 보여 부정적으로 치부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게 모르게 5분에 1번꼴로 한숨을 쉬고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한숨에 대한 오해를 풀어봤습니다. ([카드뉴스] 한숨 쉬면 복 달아난다? 한숨 쉬어야 복 들어온다!)

7. 글루텐 프리 곡물
할리우드 스타들이나 모델들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알려지면서 글루텐-프리 음식들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글루텐이 장내 염증을 유발하고 소화 장애와 피부 트러블 등 다양한 문제로 지적되었기 때문입니다. 글루텐-프리는 글루텐이 없는 음식을 말하는데, 더 건강하게 음식을 섭취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글루텐으로부터 프리 한 곡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 세계 식품업계 붐 ‘글루텐 프리’, 글루텐 프리 곡물은? [인포그래픽])

8. 엔카의 여왕 김연자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아모르파티’라는 곡이 개사 되어 패러디가 되는 등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노래를 부른 가수 김연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김연자는 원조 한류스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삶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시선★피플] 원조 한류, 엔카의 여왕으로 불렸던 ‘갓연자’! 김연자가 걸어온 길)

9. 국정감사 동물
지난달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매우 특별한 증인(?)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살아있는’ 벵갈 고양이였고, 이 희귀한 상황은 크게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국감장에 살아있는 동물이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질의를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종종 ‘살아있는’ 동물을 국감장에 데려왔기 때문입니다. ([세컷뉴스] 국정감사에 나타난 동물들...‘튀기 경쟁’이라면 지양해야)

10. 손에 대한 이야기
손을 사용한다는 것은 정신 기능에 자극을 주는 것이며 창의성으로도 이어집니다. 인류가 진화할 수 있었던 데에는 손의 공헌이 가장 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최초로 도구를 사용한 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인류는 손을 통해 무수한 발전을 이루어왔습니다. 우리에게 고마운 존재인 신체기관, 손에 얽힌 이야기들을 파헤쳐 봅니다. (‘손’에 대한 이야기들, 진실 혹은 거짓 [인포그래픽])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