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시선뉴스 국회출입기자가 한 주간 이슈가 되었던 국회와 국회의원의 중요 이슈를 선택하여 독자에게 알리는 기사입니다. 

[시선뉴스 이호] 
<기자가 선정한 오늘의 국회의원>
박주현 의원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표기 철저히 해야’

박주현 의원
박주현 의원

28일 민주평화당 박주현 의원(농해수위)은 지난 11일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최근 후쿠시마 원전의 고농도 방사성물질로 오염된 94만 톤의 물을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입장 발표에 대하여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를 구체적으로 표기해 국민먹거리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박주현 의원은 국감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7년이 지났지만, 방사능 물질은 지금도 흘러나오고 있고 최근 94만 톤의 방사선 오염물을 방출하려고 한다”라며, “만약 일본이 94만톤의 오염수를 방출한다면, 해양수산부, 외교부가 일본 수산물과 식품의 전면 수입금지까지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류의 방향이 미국 쪽으로 향하고 있어서, 우리나라 동해 쪽과 일본 서쪽에서 잡힌 수산물은 비교적 안전하다 할 수 있지만, 일본산 수입 수산물은 단순히 ‘일본’이라고만 표시되어 있어 구체적인 일본 원산지를 표기해 구분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박주현 의원의 주장에 대해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은 “우리나라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후쿠시마 현 뿐만 아니라 인근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것에 대해서 지금 WTO에 제소를 당해 패소한 상황으로, 항소를 해 놓은 상태니까 내년 초에는 결정이 되는데 그 결정 이후에도 또 양국 간의 협상 등 이행과정에서의 잠정적인 기간을 좀 확보할 수 있다.”라며, “노력해 보겠다.”고 밝혔다.  

이 호 국회출입기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