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0월 넷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사립유치원
최근 사립유치원의 회계 비리 사건으로 인해 사립 유치원은 물론 어린이집에 대한 부정/비리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불신이 큰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사립 유치원에 대한 신고를 받고, 이와 더불어 부정 수급 가능성이 높은 어린이집 2천 곳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부정/비리 의혹이 자칫 선량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불신과 오해로 이어져 사기를 꺾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잡음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억울함을 토로하는 유치원 원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단독_이슈체크] 사립 유치원 비리 의혹, 비리 명단에 오른 원장의 ‘억울함’)

2. 유류세 인하
다음 달 6일부터 여섯 달 동안 유류세가 15% 인하됩니다. 이번 파격적 결정은 계속되는 내수 침체, 나아지지 않는 고용 사정 등으로 인해 서민들을 돕고자 내놓는 대책으로 풀이 됩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유류세 인하가 실제 기름 값 인하에 도움이 될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제 유가의 상승에는 발 빠르게 반응했던 주유소들이 국제 유가 인하에는 굼뜬 반응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유류세 15% 인하...주요소 기름 값에 반영되는지 모니터링 필요 [시선만평])

3. 홈쇼핑 불완전판매
2016년 12조 원을 넘어선 홈쇼핑 시장. 소비자가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거기서 발생하는 과장 허위광고 등 소비자 피해도 사회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시선뉴스의 보도 프로그램 <보도국>에서 홈쇼핑의 또 다른 소비자 피해 문제에 대해 꼬집어보면서 개선의 여지는 없는지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단독_보도국] 홈쇼핑 방송의 불완전 판매, 이대로 괜찮을까? / 심재민 기자)

4. 교촌 갑질
치킨 프랜차이즈업체 ‘교촌치킨’의 A 상무가 직원을 폭행한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영상을 본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교촌치킨 불매운동이 번지고 있어 애먼 가맹점주들만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A 상무는 교촌치킨 창업주인 권원강 교촌그룹 회장의 6촌인데요. 논란이 커지자 교촌치킨은 권 회장 명의의 사과문을 내고 재발 방지 노력을 다짐했습니다. ‘갑질’과 사과가 끊이지 않고 반복되는 대기업들...성공한 기업인들에게 ‘갑질’은 아마도 뿌리칠 수 없는 치명적인 맛인가 봅니다. (이번엔 ‘교촌’...‘갑질’은 뿌리칠 수 없는 맛인 걸까? [시선만평])

5. 후비루 증상
오랫동안 비염을 앓아왔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약을 먹으면 완화되는 듯하지만, 그 효과는 잠시뿐인 경우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이 비염이 몇 년 동안이나 지속된다면 ‘후비루’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비염 증상 중 하나인 후비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프라임] 후비루 증상, 입냄새 유발할 수 있어)

6.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서비스가 불친절하다는 이유로 PC방 아르바이트생을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김성수(29)가 22일 오전 정신감정을 위해 서울 양천경찰서에서 공주 치료감호소로 이송됐습니다. 김 씨의 잔혹한 범행 내용이 알려지면서 피의자의 신상공개 요구가 거셌고 경찰은 이에 응했습니다. 잔혹 범죄의 용의자 얼굴이 공개되는 것은 범죄에 대한 경각심과 재범 발생의 사전 차단을 위한 것이지만, 앞으로는 얼굴이 공개될만큼 잔혹한 범죄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강서구 pc방 살인 피의자 신상공개...다시는 보기 싫은 장면 [시선만평])

7. 주차공식
운전하게 되면 피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주차입니다. 차들 사이 혹은 내가 원하는 주차 칸에 주차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운전자들이 많은데요. 주차 역시 쉽게 할 수 있는 공식이 있기에 초보자들도 따라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차 때문에 운전대 잡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주차공식을 소개합니다. (주차가 어렵다고? 초보운전자 위한 주차공식 요령 [인포그래픽])

8. 엽산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당신 혹은 당신의 배우자. 여러 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엽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인데요. 형아 출산 확률을 줄여주는 임산부 필수 영양소 ‘엽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카드뉴스] 기형아 출산 확률을 줄여주는 임산부 필수 영양소 ‘엽산’)

9. 별미 장아찌
입맛을 돋우는 별미 반찬이 있습니다. 지역마다 재료도 조리법도 다른 장아찌. 우리나라는 특히 지형, 기후 등 다양한 자연환경이 있어 지역별로 다채로운 장아찌가 만들어져 왔습니다. 지금까지 추계한 것만 해도 200여 종이 넘는 우리나라 장아찌는 한번 중독되면 계속 손이 간다하여 흔히들 밥도둑이라고도 하는데요. 과연 특색 있는 지역별 장아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별미 반찬 장아찌, 지역에 따른 다양한 종류 [인포그래픽])

10. 빨간색 방향지시등
자동차에 없어선 안 되는 ‘방향지시등’, 일명 깜빡이. 국내는 물론 각 국가에서 대부분 자동차의 방향지시등은 주황색(호박색)입니다. 그런데 간혹 ‘빨간색’ 후방 방향지시등이 작동하는 자동차도 있는데요. 바로 이 색깔을 두고 혼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향지시등의 경우 대부분의 국가에서 가시성을 이유로 ‘주황색(호박색)’을 권고하고 있는데,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심미적인 이유 등으로 ‘빨간색(적색)’ 후방 방향지시등이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카드뉴스로 살펴봤습니다. ([카드뉴스] ‘주황색’ 방향지시등, 간혹 ‘빨간색’인 이유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