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이재원 수습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0월 2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5G-UHD’로 재난 예/경보 업그레이드
: 대국민 재난정보 전달체계 개선 및 재난관리 담당자의 신속한 현장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5G, UHD 등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재난정보전달 플랫폼이 개발된다. 이번 사업은 기술개발은 물론, 현장 중심 실증을 포괄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재난안전 분야 방송‧통신 전문기관, 대학 등과 연구단을 구성하여 수행하게 된다.

● 고용노동부
- 정부 혁신 고용노동혁신 국민자문단 출범
: 고용노동부는 정책 추진 과정에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자문을 하고 의견을 펼칠 수 있는 "고용노동혁신 국민자문단" 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자문단은 특정 집단에 쏠림이 없도록 성별, 연령, 직업,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균형 있게 선정하였고, 학생, 주부, 회사원, 전문직, 자영업자 등이 폭넓게 참여하고 있어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고용노동부2
- 직무능력에 기초한 채용이 쉬워진다
: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몇 가지 핵심단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표준 직무기술서가 작성되는 시스템이 워크넷 부가서비스에서 제공된다. 본 서비스는 사용자가 직무 내용을 입력하면 서비스 시스템이 입력 내용에서 키워드를 추출하고, 데이터사전에서 그 핵심단어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직무 능력단위를 찾아서 추천하는 방식이다.

● 중소벤처기업부
- 민간주도형 청년창업사관학교 전국 12개 신규 개소
: 이번에 개소하는 12개 청년창업사관학교는 민간이 창업자 양성을 주도하고 중진공이 창업시설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였다. 민간운영기관은 자율성과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창업교육과 제품개발 코칭 및 네트워크를 활용한 투자유치 등을 전담하여 청년들의 창업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환경부
- 하나로마트에서도 그린카드 포인트 적립
: 그린카드 사용자는 하나로마트에서 저탄소/친환경 제품뿐만 아니라 친환경인증 농산물을 구입할 때도 구매 금액의 최대 20%까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현재 농협 유통계열사 75곳의 하나로마트는 그린포스 구축이 완료됐으며, 지역 2,000여 곳의 하나로마트 매장은 올해 12월 초까지 순차적으로 그린포스가 구축될 예정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관리대책 강화
: 농림축산식품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중국 요녕성에서 입국하는 항공노선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였으며, 특히 인천공항 취항노선전편에 탐지견을 배치하기로 하였다. 또한 불법 축산물을 대부분 외국인 여행객이 반입하는 것을 감안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홍보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