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이재원 수습기자]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10월 2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마을 방송용 간이무선국, 재난예방 업무에 활용
 : 제도 개선의 주요 내용은 시‧군‧구 재난안전 담당자의 재난 상황전파 등을 위한 간이무선국 접속사용 가능이다. 이번 제도개선으로 효과적으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으며, 아울러 간단한 마을공지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설치된 무선설비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환경부
- 국립생물자원관-대한변리사회, 나고야의정서 이행 지원
 :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10월 19일 서울 서초구 대한변리사회관에서 대한변리사회와 국내 바이오 기업들의 나고야의정서 대응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ABS 법률 지원단' 구성ㆍ운영, 나고야의정서ㆍ특허 등 관련 정보 및 지식의 공유를 비롯해 워크숍, 세미나 등을 통한 지속적인 상담 역량 강화 등이다.

● 해양수산부
- ‘국제적 IUU어업 근절 위한 한-EU 공동선언’ 서명
 : 한-EU 공동선언은 전 세계 IUU어업 문제 해결에 대한 한국 정부의  의지와 유럽연합과의 상호 협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한국과 유럽연합은 이번 선언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해양수산업을 실현하기 위해 기술적, 정책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더불어 우리나라는 IUU어업 근절을 위한 경험과 기술을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 등에 전수하는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 고용노동부
- 온라인 청년센터 시범운영 실시
 :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10월 18일부터 청년 정책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련 상담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를 시범으로 운영한다. 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일자리. 주거. 금융 등 청년의 삶을 총 망라한 148개 청년지원정책의 신청자격, 혜택, 신청방법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통일부
- 「2018 통일문화 기획행사」 개최
: 통일부는 ‘평화, 어느 멋진 날’ 이라는 부제 아래 국민들이 일상에서 ‘평화와 화해’를 주제로 이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주요 행사에는 ‘평화의 온기-뜨개질 아트 전시‘, 시민들과 함께 하는 ’평화의 한걸음-DMZ투어‘, ‘북한 일상 및 남북정상회담 사진전’ 등이 있다.

● 여성가족부
- 미혼모/부가 겪는 일상 속 차별과 불편, 실질적 개선
 : 여성가족부는 최근 대국민 접수를 통해 발굴된 우리 사회 미혼모・부가 겪는 일상 속 차별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한 실질적 제도개선에 나선다. 또한 제도개선과 더불어 어떤 가족 형태라도 소중한 가족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대국민 인식개선 ‘#세상모든가족함께’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