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10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맘카페
지난 13일 김포시 통진읍의 한 아파트단지 현관 입구에서 어린이집 교사인 A(38, 여) 씨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어린이집 교사였던 지난 A 씨는 11일 가을나들이행사에서 아이가 넘어진 것을 일으키지 않았다며 아동학대 취지로 맘카페 등의 커뮤니티에 신상 등이 공개되었고, 오해가 풀린 뒤에도 끊임없는 항의가 생기면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학대 의심만으로 신상공개...현대판 마녀사냥 [시선만평])

2. 위생 가이드라인
지난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뷔페음식점 등 위생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이달 중으로 외식업중앙회 등을 통해 전국 음식점에 배포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뷔페음식점 등 위생 가이드라인은 식품접객업자가 뷔페 등에서 손님에게 내놓거나 진열한 음식물은 원칙적으로 다시 사용할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위생과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식품은 재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뷔페서 재사용 가능/금지 음식물은?...식약처 '위생 가이드라인' 제작 [시선톡])

3. 게임중독 벗어나는 법
게임 중독은 게임에 몰두한 나머지 정상적이고 인간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게임 중독에 빠지면 수면 장애, 눈을 비롯한 정신적 피로감, 긴장성 두통, 만성 피로, 위장 장애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고 짜증, 초조, 공허함 등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해 가족, 친구들과의 관계가 악화되는 것은 물론 범죄로 이어지는 등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게임 중독을 정신과 질환으로 보고 접근하기도 하는데 게임 중독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카드뉴스] 게임 중독 치료, 현실적으로 어떤 방법이 있을까?)

4. PC방 살인
지난 14일 발생한 서울 강서구 PC방 살인사건의 당시 사건이 일어나기 전 피해자는 PC방에서 피의자와 그의 동생이 “환불 안 해주면 죽이겠다”라며 싸움을 걸자 주변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명백한 피해자의 SOS 요청이었음에도 경찰이 이에 심각성을 느끼지 못해 결국 살인으로 이어졌다는 비판이 거센 상황입니다. (강서구 PC방 살인...‘킬 민스 킬’ 피해자 구조요청에 귀 기울였다면? [시선만평])

5. 화물/지입차 차주들, 졸음운전 대처법
일교차가 심해지는 요즘. 졸음운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 차주들이 전하는 이야기로 구성한 화물/지입차 차주들, 졸음운전 대처하는 방법. ① 마이크로수면을 취해라 ② 좋은 공기를 마셔라 입니다. 이외에도 야간 운전시 주의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하나의 키워드] 화물/지입차 차주들, 졸음운전 대처법 [시선뉴스])

6 아베
‘지구본 외교’를 표방하며 유럽 순방길에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7일 2차대전 당시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공물을 보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를 방문하는 외교를 하면서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야스쿠니 신사 공물 헌납은 잊지 않는 아베 총리.그의 행보는 과거 전 세계를 삼키고 싶어 했던 군국주의를 연상시키고 있습니다. (아베, 지구본외교에 야스쿠니신사 공물 봉납을 더하면? [시선만평])

7.분만법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들의 경우, ‘어떻게 분만을 해야할까’라는 고민을 하곤 합니다. 크게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정도를 알고 있는 경우에도 두 가지 중 어떻게 해야 할지, 또 그 외에 다양한 분만법으로 혼란스럽기까지 하죠. 어떤 분만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장점을 체크해서 나한테 맞는 분만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V지식용어] 자연주의와 자연분만은 다르다, 다양한 분만법 / 박진아 아나운서)

8 직장인 툰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겪게 되는 직장인들의 애환들. 그 내용을 웹툰으로 만들어 보는 직장인 툰. 남자직원들의 입장에서, 여자친구와 여자 상사들을 대할 때 비슷하게 느끼는 부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부분이 있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직장인 한컷 공감] 여자친구와 여자상사의 공통점)

9.톰하디
300만 관객을 돌파하며 마블 히어로 영화 흥행 성적 배턴을 이어받은 ‘베놈’. 마블 코믹스를 잘 알지 못하는 대중에게는 다소 낯선 캐릭터임에도 특유의 빠른 스토리 전개와 화끈한 액션으로 베놈은 연일 극장가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베놈’ 캐릭터 탄생에 담긴 새로운 배경과 특유의 코믹요소를 가미하며 또 하나의 마블 유쾌한 캐릭터 탄생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데, 그 중심에 베놈 역을 맡은 ‘톰 하디’의 역할이 돋보입니다. ([시선★피플] 베인에서 베놈으로'톰 하디'...두려움에 대한 해석 뛰어난 배우)

10. 단풍구경 전세버스 현장 점검
가을이 깊어지면서 본격적인 단풍 시즌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단풍구경을 하기 위해 나서는 가을 행락철을 맞이하고 있는 요즘, 그로 인한 안전의식 제고의 필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산악회, 학교 등에서 전세버스를 이용한 관광이 증가 하고 있는 상황에서 혹시 안전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모터그램]‘단풍구경 전세버스’ 현장 점검 실시, 안전띠-과도한 스케줄 총 점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