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고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고 알려져 있는 열대 과일 무화과는 8월에서 11일까지가 제철이다.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해 고기와 잘 어울리는 과일이다. 꽃이 피지 않아 지어진 이름 무화과의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먹는(조리) 방법 
- 무화과 잼: 세척한 무화과를 껍질째로 4등분한다. 냄비에 손질한 무화과, 설탕을 넣고 끓이면서 으깨준다. 적당한 잼의 농도가 될 때 레몬즙 1큰술을 넣고 2~3분 정도 더 끓이면서 저어준다. 마무리로 유리병에 잼을 담아주면 완성.
- 전어구이: 달걀흰자로 머랭을 만들고 박력분, 베이킹파우더, 달걀노른자, 우유를 넣어 반죽을 만든다. 오븐에 구워진 케이크 시트 위에 생크림을 바르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무화과, 버터와 꿀을 냄비에 넣고 5분간 조려 준다. 시트, 생크림 위에 조린 무화과를 올리면 완성.
- 무화과 샐러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무화과와 견과류, 페타치즈를 준비한다. 볼에 올리브오일, 레몬즙, 올리고당, 후추 약간, 파슬리 가루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그릇에 무화과, 잎 채소, 견과류, 페타치즈를 보기 좋게 담고 드레싱을 뿌리면 완성이다.

기본정보
구입요령 :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고 열매의 적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5
보관법 : 무화과는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로 말려서 보관하는데, 생무화과를 레드와인에 조려서 냉장 보관하면 며칠 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효능
변비 예방: 무화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변비에 도움이 된다.
소화 촉진 : 피신이라는 효소가 있어 소화 작용을 촉진한다.
청혈작용 : 무화과는 청혈작용이 있으며 코피, 토혈, 하혈 그리고 폐결핵으로 나타나는 각혈에 효과적이다.

손질법
충분히 익은 무화과의 표면을 마른 거즈로 깨끗이 닦는다. 물로 씻을 때는 물기가 무화과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씻은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걷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