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7·30 재·보선 참패 책임을 지고 물러났던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1일 한 달 만에 국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두 사람은 지난 18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추도식 때를 빼고는 공식 행보를 하지 않았다.

안 전 대표는 “한 달 쉬는 동안 생각 많이 하셨느냐”며 근황을 묻는 질문에 “쉬지 않았다”며 “정치 입문 후 2년 동안 앞만 보고 뛰어왔던 것 같다. 오랜만에 뒤돌아보고 정리할 기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장외투쟁을 어떻게 보느냐”, “여당이 (세월호법) 3자 협의체를 수용하지 않는 상황을 어떻게 보는가” 등 이어지는 현안 관련 질문에는 언급을 피하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장외투쟁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세월호 문제를 잘 마무리짓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라고만 전했다.

안 전 대표는 세월호특별법 문제가 안 풀리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즉답은 피한 채 “어쨌든 제가 부족한 점이 많았다”며 “앞으로 현장에서 많은 분들을 만나고 듣고 배우겠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도 장외투쟁과 이를 둘러싼 당내 강온 노선 갈등 등 당내 현안에 대해 “자자 좀 갑시다”를 연발하며 언급을 자제했다. 다만 “세월호 참사에 대한 성역없는 진상조사는 필요한 일”, “의사일정 협의가 안 되는 건 안타까운 일”이라고 ‘짧게’ 언급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