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2018년 10월 둘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다스 이명박
지난 5일 ‘다스’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77)전 대통령에게 1심에서 징역 15년, 130억 원의 벌금이 선고되었습니다. 법원은 다스의 소유관계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자라는 결론을 내려 1심 선고 공판에서 16가지 공소사실 중 7가지를 유죄로 인정했습니다. (다스 직격 맞은 이명박 전 대통령...'큰 실망' [시선만평])

2. 홈 뷰티, 고주파 바디마사지
집에서 전문 시설 수준의 마사지와 피부 관리 등을 받는 '홈 뷰티 디바이스(기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뷰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반면 불황이 겹치면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관리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홈 뷰티 기기 시장이 급성장한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최근에는 고주파와 중주파 등 특정 전자기파의 특징을 이용해 피부관리부터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까지 갖춘 기기들이 나오면서 홈 케어 뷰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슈체크] 5조 규모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고주파 바디마사지 기기 특징은?)

3. 국정감사 고구마 VS 사이다
지난 10일부터 20일간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합니다. 여당인 민주당은 경제지표 악화의 근본 원인을 보수 정권 9년간의 정책실패에 따른 구조적 문제로 규정하고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고통 분담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데 주력할 방침인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포함한 핵심 국정 기조를 겨냥한 '송곳 감사'를 벼르고 있습니다. (국회 국정감사 시작, 올해도 ‘고구마’?...‘사이다’ 국감 기대 [시선만평])

4. 꽃 오래 보관하는 법
아들이나 딸의 졸업식과 입학식, 지인의 연주회나 전시회, 혹은 사랑하는 연인 등 특별한 날에 소중한 사람에게 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아름다운 모양과 향을 지닌 꽃입니다. 하지만 꽃은 금방 시들기 때문에 본래의 예쁜 형태를 오랫동안 보관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선물 받은 꽃을 예쁘게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선물 받은 꽃 오래 보관하는 방법! [인포그래픽])

5. 지입차 준비!
화물 자동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지입차 운행)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유일통운 이하나 매니저와 박MC가 함께 초보자들을 위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시 알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입차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출문제를 함께 풀어보는 시간!이번시간은 어떤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봤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단독_레슨업] 지입차 준비! 기출문제 풀어보기 [시선뉴스])

6. 돼지고기
흔히 돼지고기는 잘 익혀먹어야 안전한 식재료로 알려져 있고, 반대로 소고기는 ‘적당히 익혀 먹어도 괜찮다’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과연 이 인식은 어떤 근거에 바탕을 두고 있을까요? 역사적으로 이러한 말이 나올 수밖에 없었던 배경과 내용에 대해서 카드뉴스로 구성해 봤습니다. ([카드뉴스] 돼지고기는 익혀서, 소고기는 덜 익혀서 먹어야 한다?)

7. 한글날
한국의 문맹률은 1~2% 수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자랑해 문맹의 비율이 극히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OECD의 ‘국제성인문해조사’에 따르면 한국은 읽을 줄은 알지만 문장이나 글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실질 문맹률’이 75%에 달하여 22개 국가 중 거의 최하위에 머문다고 합니다. 한글날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랑스러운 한글, 읽을 순 있지만 이해를 못한다? [시선만평])

8. 변경된 소방법
연이은 화재 사고로 인해 우리 사회의 안전 불감증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한편, 화재 예방과 적절한 화재 대처 자세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소방기본법 시행령을 개정해 발표했는데요. 나와 이웃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새로 바뀐 소방법, 어떤 것들을 기억해야 할까요. 인포그래픽을 통해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모르면 손해! 변경된 소방법 꼼꼼하게 알기[인포그래픽])

9. 한지민
지난 11일 영화 <미쓰백>이 우리 곁을 찾아왔습니다. 미쓰백은 아동학대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배우 한지민의 파격적인 변신으로 인해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변신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 짙은 화장과 함께 불륨감있는 가슴라인을 드러내며 그녀의 매력을 다시 발견하게 해 준 영화, <조선명탐점: 각시투구꽃의 비밀>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비레시피]한지민의 변신은 이때부터! 영화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

10. 조선시대 출산휴가
아이를 갖게 된 임산부나 아이를 가진 임산부의 남편이 출산 전후와 출산으로 인해 잠시회사를 떠나 육아에 전념하는 시간 ‘출산전후 휴가’와 ‘육아휴직’. 그런데 이런 제도는 이미 조선시대에도 있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노비들에게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이 존재했는데요. 과연 이 제도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된 걸까요?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카드뉴스]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조선시대 노비도 썼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