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체크] 5조 규모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고주파 바디마사지 기기 특징은? - 시선뉴스
[이슈체크] 5조 규모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고주파 바디마사지 기기 특징은?
[이슈체크] 5조 규모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고주파 바디마사지 기기 특징은?
  • 보도본부 | 한성현 PD
  • 승인 2018.10.1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한성현]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사회의 뜨거운 이슈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이슈체크입니다.

집에서 전문 시설 수준의 마사지와 피부 관리 등을 받는 '홈 뷰티 디바이스(기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수 마니아층을 위주로 시장이 성장했다면, 최근에는 뷰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반면 불황이 겹치면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관리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홈 뷰티 기기 시장이 급성장한 것인데요.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LG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글로벌 홈 뷰티 기기 시장은 매년 10%대 성장세를 보여 지난해 기준으로 약 5조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중 국내 시장 규모는 지난해 4500억 원으로 추산되는데요. 앞으로도 1인 가구화, 자기관리/가성비 중시 트렌드가 지속될 전망이라 매년 10% 이상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업계는 올해 5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죠.

이렇게 빠른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홈 뷰티 시장은 세대를 거듭할수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홈 뷰티 1세대가 피부에 바르고 붙이는 정도였다면 2세대에 이르러서는 피부 표면의 물리적 자극으로 지압해 탄력을 줬고 현재 3세대에 이르러서는 각종 전자기술을 활용해 피부 속까지 관리하는 케어 기기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 이슈체크에서 그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먼저 1세대 홈 뷰티 케어의 대표적 아이템은 바로 팩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팩은 과거 별다른 소형 뷰티기기가 없는 당시부터 애용되며 꾸준한 발전을 이룩해 왔습니다. 제품을 바르고 건조되면 손으로 떼는 필 오프 타입, 건조 후 물로 씻어내는 워시오프타입, 그리고 에센스가 적셔진 시트를 얼굴에 붙였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간편하게 거둬내면 되는 시트팩까지. 특히 시트팩의 경우는 현재까지도 손쉬운 뷰티 홈 케어 방법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음 2세대 홈 케어 뷰티 제품은 피부 표면을 자극해 지압효과를 내며 피부의 탄력을 증진시키고 리프팅 개선 효과를 준다고 알려진 지압 기기입니다. 두 개 이상의 롤러를 이용해 얼굴은 물론 팔, 다리, 목, 어깨 등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탄력을 부여한다고 알려져 홈 케어 뷰티 기기로 각광을 받았는데요. 특히 특정 브랜드의 기기는 대한민국 대표 미모 여배우 젊음의 비결로 알려지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3세대 홈 케어 기기로 넘어오면서는 큰 발전을 하게 됩니다. 전자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전자기파를 이용, 피부 표면이 아니라 피부 속까지 침투해 아름다움을 가꾸는 데 도움을 주는 기기들이 출시했는데요.

대표적으로 최근에는 고주파와 중주파 등 특정 전자기파의 특징을 이용해 피부관리부터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까지 갖춘 기기들이 나오면서 홈 케어 뷰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과거 고가의 피부과 혹은 에스테틱에서 받을 수 있었던 고주파와 중주파 관리를 집에서 간편하게 누리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를 사로잡았죠.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그런데 이 같은 전자 뷰티 기기는 비싼 만큼 그 효과에 대해 확실히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취재팀이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이 기기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해 봤습니다.

실험을 위해 돼지고기 덩어리를 준비하고, 실제 이 기기를 돼지고기 표피에 대고 사용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기기를 작동하고 수분이 자나자 고주파가 표피에 열감을 주어 자극하는 것은 물론 표피 아래 지방층까지 침투해 자극을 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상, 정말 미용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봐야 하는 것일까요? 제작팀의 의심은 말끔히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문의(설계자)에 직접 물어봤습니다.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Q. 고주파-중주파가 인체에 미치는 효능과 원리는?
A. 세븐뷰티 메디스테 바디매니저 제품개발팀 / 고주파는 RF 라디오파라고 해서 몸속에 있는 수분을 진동시켜 열을 발산해서 뭉쳐있는 지방을 부드럽게 풀어주기 때문에 셀룰라이트(cellulite)라든지 요런 부분을 으깨서 풀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요. 중주파 고주파라고 불리는 EMS MF는 저주파나 고주파보다 조금 더 피부에 직접적으로 작용을 해서 근육효과와 유선효과를 내기 때문에 고주파와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지방을 으깨고 거기에 자극을 줘서 탄력 있는 몸을 만들 수 있는 효과적인 파입니다.

Q. 전자기파 기기 사용 시 주의할 점은?
A. 세븐뷰티 메디스테 바디매니저 제품개발팀 / 아무래도 열을 가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피부에 (열)을 가하게 되면은 자극이 될 수 있고요. 한 번 적용을 할 때에는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서 반복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기술의 발전이 이렇게 홈 뷰티 시장에까지 큰 변화를 몰고 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에 따라 1세대 팩, 2세대 지압 기기, 그리고 3세대 전자기파를 이용한 기기까지 홈 뷰티 시장의 변천사가 놀랍기만 합니다.

시선뉴스DB
시선뉴스DB

취재팀만의 특정 기준을 바탕으로 한 분류이기는 하지만, 인류의 아름다움에 대한 염원, 그리고 시대의 흐름이 몰고 온 변화가 참 크다는 점에 많은 분들이 공감 하실 건데요. 오늘 소개된 제품 이외에도 클렌징 기기, 제모기를 비롯해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도 속속 출시되며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습니다.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1인 가구화, 그리고 욜로적 소비 성향이 뷰티 시장에 또 어떤 변화를 불러올까요? 다음 4세대 뷰티 홈케어 기기의 모습이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이상 이슈체크 심재민이었습니다.

닫기

무비레시피 오늘 이 영화 어때요?
시선뉴스TV 당신의 품격을 높여줄 지식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