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맥주를 담그고 서브하는 직업인 브루어(양조사)가 국내에 소개되고, 수제맥주가 인기를 끄는 등 우리나라 사람들의 맥주 사랑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의 청도만 가더라도 맥주 관광이나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맥주의 종류가 많다는 의미기도 하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맥주의 유래와 종류에 대해서 안다면 맥주를 좀 더 즐겁게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맥주는 보리 자에 ‘  글자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한자 뜻 그대로 맥주는 보리를 싹틔워 만든 맥아(麥芽엿기름) 즙을 만들어 여과한 (hop) 첨가하고 효모로 발효시켜 만든 술입니다.

첫 번째! 맥주의 어원 알아보기!
맥주를 뜻하는 비어(beer) 어원은  가지 설이 있는데요. ‘마시다 뜻을 가진 라틴어 비베레(bibere) ‘곡물 뜻하는 게르만어 베오레(bior)에서 나왔다는 설입니다

두 번째! 맥주의 종류 알아보기!
맥주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맥아즙을 발효·숙성시켜 여과만 하고가열 ·살균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생맥주. 발효도를 높인 드라이 맥주. 드라이 맥주 위에 쌀옥수수 전분  부원료를 사용한 맥주. 부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맥아 100% 맥주 등 호프의 사용방법에서 쓴맛이나 향을 조정한 맥주 등으로 나눌  있습니다.

 외에도 알코올 도수는 39도라는 규정에도 차이가 있는데요칼로리나 알코올 도수가 낮은 것을 라이트 맥주비교적 높은 것을 스트롱 맥주라고 부릅니다.

한편 발효 방식에 따라서도 나눌  있는데요맥주의 발효방식은 크게 에일(Ale) 라거(Lager) 나눌 수가 있죠에일 맥주는 맥주  위쪽에서 효모를 발효시키는 상면(上面발효 방식의 맥주로짙은 향과 쓴맛이 특징이며라거는 하면(下面발효방식으로 제조한 맥주입니다.

쉽게   발효  아래로 가라앉게 되는 하면 효모(이스트) 사용해 9~15 저온에서 발효시켜 만든 맥주입니다.

치킨에 맥주 한 잔! 오늘도 생각나는 하루라고요?
물론~ 과도한 음주는 금물, 미성년자는 음주를 하면 안 된다는 점도 꼭 함께 기억하세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