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600년 전 중국 명나라 기록에서는 표고버섯의 효능을 높이 평가한 바 있다. 이처럼 동양의 음식이었던 표고버섯은 재배가 까다롭지 않아서 현재는 전 세계로 퍼져있다. 향미, 영양, 식감까지 훌륭한 표고버섯의 효능과 성분을 알아보자.

먹는(조리) 방법 
- 표고버섯 밥: 표고버섯을 도톰하게 슬라이스 썰기를 한다. 밥솥에 불린 쌀을 넣고 다시마 우린 물을 부은 뒤 슬라이스 썬 표고를 잘 펴서 올린다. 다 된 밥에 양념장을 뿌려 비벼 먹으면 된다.
- 표고버섯 무침: 슬라이스 썬 표고를 소금 1스푼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찬물에 식힌 표고에 간장, 마늘, 대파, 통깨를 넣고 양념이 잘 베이도록 골고루 무치면 완성.
- 샹구차이신(香菇菜心): 표고와 어린 배추의 꽃대를 볶은 요리다. 손으로 아랫부분을 떼어낸 표고버섯의 머리 부분과 배추 꽃대에 파, 다진 생강, 소금, 닭고기 국물 소량, 조미료, 전분 등 양념을 넣어 볶으면 완성이다.

기본정보
구입요령 :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은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5에서 7
보관법 : 깨끗이 손질하여 냉장 보관하거나 햇빛에 건조시켜 보관한다. 냉장보관 시 밀봉을 하여 수분을 유지하도록 한다.

효능
면역력 개선: 레시틴 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여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변비 예방 :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배변의 양과 속도에 좋은 효과를 준다.
콜레스테롤 조절 :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이라는 물질이 있어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린다.

손질법
갓 안쪽이 손상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