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미니잡
미니잡이란 근로시간이 주당 15시간 미만의 초단시간 근로를 말한다. 유통업과 서비스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여성, 청년, 노인 근로자가 많다. 생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근무하는 경우 고용보험에 가입해야 하지만 미니잡은 대체로 서면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 미가입인 경우가 많다.
(취업의 판이 바뀌고 있다? 새로운 근로 형태 ‘미니잡’ [지식용어] )

2) 번인(burn-in)현상
번인(burn-in)현상이란 똑같은 화면이나 이미지를 장시간 켜놨을 때 디스플레이의 화상 표시 기능이 저하되어 화면을 꺼도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쉽게 말해 화면상에 잔상이 남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켜놓은 상태에서 화면이 오랫동안 정지되어 있으면 컴퓨터의 모니터 브라운관이 가열되어 화면에 무리가 생기는데, 오래된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 번인현상으로 인해 모니터 주변 그을린 자국들을 확인할 수 있다.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 그 명과 암, ‘번인현상’ [지식용어] )

3) 뱅크사인
뱅크사인이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은행권 공동 인증 서비스로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금융결제원 등 인증기관이 운영하고 은행이 발급을 대행하였지만 뱅크사인은은행이 직접 발급을 한다. 뱅크사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이 앱 하나가 뱅크사인을 사용하는 은행들의 모든 인증업무를 대신하는 것이다.
(공인인증서를 대신할 차세대 인증 서비스 ‘뱅크사인’ [지식용어])

4) 알파세대
알파세대는 인공지능(AI)이나 기계들을 접하면서 이것에 익숙해진 현재 0~8세의 영유아를 말한다. 알파세대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인공지능을 하나의 놀이로서 직접 체험하며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알파세대는 주로 유튜브나 네이버TV를 통해 영상을 즐긴다.
(최첨단 기계에 익숙한 아이들, ‘알파세대’ [지식용어] )

5) 시놉티콘
시놉티콘은 동시에(syn) 감시(opticon)한다는 뜻으로, 다수의 대중이 중앙 권력을 감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놉티콘은 19세기 언론의 발달을 두고 다수가 소수의 권력자를 감시한다는 의미로 부르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의회와 언론의 기능으로 대표되었지만, 의회의 경우 초반의 역할과 달리 점차 스스로 권력화 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정보 사회, 다수의 대중이 중앙 권력을 감시하는 ‘시놉티콘’ 시대 [지식용어])

6) 샤리아존
샤리아존(SHARIAH CONTROLLED ZONE)은 무슬림이라면 무조건 지켜야 하는 율법 ‘샤리아’의 통치를 받는 지역을 말한다. 샤리아 존에서는 마약, 술, 도박, 포르노나 매춘 등의 일반적으로 불법적인 것들을 금하는 것은 물론 이슬람 음악인 나쉬드를 제외한 음악이나 춤을 죄악이라고 여기며 금지한다. 물론 할랄 음식만을 먹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슬람 율법을 강요받는 지역 ‘샤리아존’ [지식용어] )

7) 대체 공휴일
대체 공휴일은 설날 연휴와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에 그날 다음 첫 번째 비공휴일이 휴일이 되는 것이다. 대체 공휴일은 매년 일정 수준 이상의 공휴일을 보장하기 위하여 도입된 제도이다. 대체휴일제는 1959년 공휴일중복제, 1989년 익일휴무제라는 이름으로 시행되었으나 모두 2년을 넘기지 못하고 폐지되었다. 이후 2009년부터 입법화 시도를 거쳐 2013년 10월 29일 국무회의에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이 통과됨으로써 확정되었다.
(하루 더 쉬게 된 추석 연휴, 대체 공휴일이란? [지식용어]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