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가을철 길거리를 지나가다 보면 특유의 고약하면서도 구수한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바로 딱딱한 껍질 속 노랗게 익은 은행의 냄새다. 추수의 계절을 알리는 열매 은행,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먹는(조리) 방법 
- 견과류 은행조림: 냄비에 땅콩 혹은 호두와 같은 를 넣고 3분간 끓인다.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은행을 볶는다. 견과류와 조림장을 함께 넣고 약불에 조리면 완성.
- 은행 죽 혹은 밥: 은행의 겉껍질을 벗긴 후 따뜻한 물에 불려 속껍질을 벗긴다. 불린 쌀과 함께 밥을 짓는다. 여기서 죽을 만들 경우 불린 쌀과 은행, 물을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줍니다. 믹서에 갈은 재료를 냄비에 넣고, 중간 불로 계속 저어가면 간을 맞춘다.
- 너비아니 은행구이: 팬에 은행을 볶고, 잣은 칼등으로 곱게 다져 잣가루로 만든다. 소고기는 5cm 크기로 얇게 썰어 잔 칼집을 넣어준다. 양념장과 고기를 버무려 30분 정도 재운 후, 달군 석쇠에 굽는다. 다 익은 너비아니를 접시에 담고, 볶은 은행, 잣가루를 올리면 완성.

기본정보
구입요령 : 알이 고르며 깨끗하고 은행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이 좋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8~22에서 3개월
보관법 : 수분 함량은 11% 이하로 유지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효능
혈액순환: 은행에는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혈전을 없애 혈액의 노화를 막는다.
노화방지 : 항산화 성분 베라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가 들어 있어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 100g당 칼로리가 180kcal 정도로 낮아 비만예방에 좋다.

손질법
깨끗하게 씻어서 조리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