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파와하라
최근 일본 체조계가 들썩이고 있습니다. 일본 국가대표 코치가 선수를 폭행하여 처벌을 받았는데 이를 두고 ‘파와하라’공방전이 펼쳐졌기 때문입니다. ‘파와하라’는 직장이나 학교 등 수직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사회에서 윗사람이 자신의 권력을 통해 부당하게 괴롭히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권력을 의미하는 ‘power’ 와 괴롭힘을 의미하는 ‘Harassment’를 합성한 일본식 영어 표현입니다.
(권력과 힘으로 상대를 억압하는 일본의 갑질, ‘파와하라’ [지식용어])

2) 테라포밍
인류는 오래전부터 무한한 공간인 우주에 대한 연구 중 하나로 외계 행성에서 인간이 살 수 있도록 하는 ‘테라포밍(Terraforming)’을 연구해 왔습니다. 테라포밍은 지구(terra)와 형성(forming) 두 단어가 합쳐진 말로 외계 행성의 ‘지구화’를 의미합니다. 즉 외계 행성의 대기 및 기온, 지표 형태, 생태계 등 환경을 지구와 흡사하게 만들어 인간을 비롯한 지구 생물이 거주할 수 있도록 개조한다는 것이죠. (지구의 골칫덩이 ‘CO2’...화성엔 부족해서 ‘테라포밍’ 어려워 [지식용어])

3) 길티플레져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스트레스 없는 삶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줄이는 행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이런 행동을 ‘길티 플레져(guilty pleasure)’라고 하는데,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행함으로써 즐거움을 느끼는 행동을 의미하죠. (길티 플레져, 자기 합리화 속 건강하지 못한 행동들 [지식용어] )

4) 와셋
최근 대학가에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전 세계 관광지에서 벌어지는 엉터리 국제학술대회 ‘와셋(WASET)’의 존재가 세상에 밝혀졌고 여기에 서울대를 비롯한 국내 유수의 대학이 연루되어 있다는 사실이었죠. 와셋(WASET)은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의 줄임말로 세계과학공학기술학회를 의미합니다. 이 학회는 논문 제출자의 학위나 연구 실적 등을 인위적으로 높이기 위해 돈을 받고 적절한 심사 없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며 가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민국 대학의 현주소, 가짜 학술학회 ‘와셋’ [지식용어])

5) 치팅데이
건강한 삶이 중요해지면서 과식, 고칼로리 식사보다는 운동과 식단조절을 병행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매일 절제되고 반복되는 식단은 오히려 다이어트 의욕을 떨어트리기도 하는데, 이때 고단한 다이어트에 한 줄기 빛 ‘치팅데이(cheating day)’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팅데이는 ‘속인다’는 뜻의 ‘Cheating’과 ‘Day’가 합쳐져 만들어진 용어로, '치팅 밀(cheating meal)'이라고도 합니다. 이 말은 다이어트 기간 동안 먹고 싶은 것을 참고 있다가 1∼2주에 1회 혹은 정해진 기간마다 1회 정도는 먹고 싶은 음식들을 마음껏 먹는 날을 의미합니다. (다이어트로 고단한 나를 위한 보상 ‘치팅데이’ [지식용어])

6) 마더박스
대한민국은 현재 어려운 경제 상황에 맞물려 결혼이 포기되고 그로 인해 출산율이 너무나도 낮아졌습니다. 이에 정부와 각 지역의 자치단체에서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장려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서울시가 2018년부터 출산하는 가정에 ‘마더박스’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마더박스(Mother box)’는 핀란드가 일찍이 1930년대부터 출산 장려를 위해 시작한 복지 정책 중 하나로 태어날 아기를 위한 육아용품을 박스에 담아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육아용품 선물꾸러미 ‘마더박스’ [지식용어])

7) 시차결혼
최근 일본에서는 시차결혼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시차결혼이’란 사실혼 관계를 유지하다가 결혼식은 출산 후 자녀와 함께하는 결혼을 말합니다. 이 결혼은 속도위반 결혼이나 동거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정상적으로 부부생활을 하다 경제적으로 기반이 마련되었을 때 자녀와 함께 결혼식을 여는 방식을 뜻하는 것으로 엄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결혼형태 열리나? 일본의 시차결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