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정선] 흔히 대학교에서 과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 하는 이를 두고 ‘아웃사이더’, 줄여서 ‘아싸’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그 반대말은? 그렇다. 인사이더의 줄임말 ‘인싸’다. 최근 온라인에서는 ‘인싸’들만 쓴다는 ‘인싸용어’가 떠돌고 있다. 테두리 안 사람, ‘인싸’들이 사용하는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영어와 한글의 콜라보

영어를 한글로 혹은 한글을 영어로 혹은 마구 섞여있는 인싸용어들이다. 재치있고 창의적인 용어들이 많다.

JMT = ‘존맛탱’을 알파벳으로 표현했을 때 그 초성(이니셜)만 딴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너무 맛있다’라는 뜻으로 쓰인다. 존(JON)은 J, 맛(MAT)은 M, 탱(TANG)은 T
TMI = ‘Too Much Infomation’의 초성만 딴 줄임말이다. 너무 과한 정보라는 뜻으로 보통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많은 것을 알려줄 때 사용된다.
렬루 = ‘Real’과 ‘루’의 합성어로 ‘정말로’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real을 한글로 표현하면 ‘리얼’이 되는데 빠르게 발음하다보면 ‘렬’이 된다.
#G = 그대로 읽으면 ‘샵지’라는 발음이 되고 이를 느리게 풀어 발음하면 ‘시아버지’가 된다. 한글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다.
법블레스유 = ‘법이 너를 살렸다’는 말로 법이 아니었음 너는 이미 칼 맞아 죽었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영어회화에서 사용되는 ‘God bless you’의 패러디 성격이 강하다

사바사 = ‘사람바이사람’는 case by case(케바케)의 패러디로 어떤 일이 일어날 확률에 대해 논할 때 ‘사람마다 다르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노란마트 = ‘이마트’ 건물의 색깔에서 착안한 유사어다.
막내온탑 = ‘막내 on TOP’ 막내가 꼭대기에 있다. 즉, 막내가 윗사람보다 강한 면모를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톤그로 = 화장한 얼굴이 너무 떠서 어그로 된다. 즉, 화장이 떠서 이목을 끈다는 말이지만, 부정적인 의미다.
혼모노 = ‘진짜’라는 의미의 일본어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즉, 보통 일반적이지 않은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덕후)들을 칭할 때 쓰인다. 자신이 혼모노인지 구별하는 테스트도 온라인상에 생겼다.

- 거꾸로 말하기

인싸용어 중 가장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 장르다. 이해하려하지 말고 그냥 써보자.

롬곡 = ‘눈물’을 거꾸로 쓰면 룸곡이 된다.
롬곡옾높 = ‘폭풍눈물’를 거꾸로 쓰면 된다. 롬곡의 과장 표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착시현상

일반적인 용어 중 착시효과가 생겨 다르게 보인 그대로 발음하는 것을 말한다.

커엽다 = ‘귀엽다’라는 뜻이다. ‘귀’를 자세히 보면 ‘ㄱ’과 ‘ㅜ’가 합쳐져 ‘ㅋ’로 여기에 ‘ㅓ’가 붙어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길 수 있다.
댕댕이 = ‘멍멍이’를 뜻한다. 강아지와 같은 의미를 가진 ‘멍멍이’를 자세히 보면 ‘ㅁ’과 ‘ㅓ’가 ‘ㄷ’과 ‘ㅐ’로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길 수 있다.
띵작, 띵곡 = ‘멍멍이’이가 ‘댕댕이’로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다. ‘명작’을 자세히 보면 ‘띵작’으로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긴다.
괄도 네넴띤 = '팔도 비빔면'을 뜻한다. 팔도 비빔면을 자세히 보면 괄도 네넴띤으로 보이는 착시현상이 생긴다.

- 한글 줄임말

인싸용어의 가장 큰 특징! 단어 줄이기다. 대부분의 인싸용어에 쓰이고 있다.

존버 = 존나 버티다
팬아저 = 팬아니어도 저장
할많하않 = 할말은 많지만 하지 않는다
소확행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번달번줌 = 번호달라하면 번호 줌
삼귀다 = 사귀다보단 덜한 사이
누물보 = ‘안물(안 물어봄)’과 유사어로 ‘누구 물어본 사람?’의 줄임말이다.
갑분싸 = 갑자기 분위기 싸해짐

갑분띠 = 갑자기 분위기 띠용
마상 = 마음의 상처
발컨 = 발로 컨트롤, 보통 게임을 함께할 때 게임조작을 잘하지 못하는 이에게 하는 말이다.
애빼시 = 애교 빼면 시체
복세편살 =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
아아 = 아이스 아메리카노
나일리지 = ‘나이 + 마일리지’ 나이를 앞세워 권력을 행사하거나, 우대받기를 원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별다줄 = ‘별걸 다 줄인다’라는 뜻으로 많은 이들이 인싸용어를 보고 느끼는 용어다.

Insider(인싸)가 되기 위한 인싸용어들을 살펴봤다. ‘별다줄’ 다소 이해가 안 되는 인싸용어들도 있지만 그들의 채팅방에서는 오늘도 왕성하게 이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세대간 대화가 줄어들고 있다. 자녀를 두고 있는 부모나 젊은 동료와의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면 인사용어를 사용해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