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컬러푸드라고 들어보셨나요?

컬러푸드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유의 색상을 가진 자연식품을 뜻 합니다. 과일과 채소 등에 함유된 천연색소가 몸 속 나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여, 작종 질병을 예방한다는 것이 연구결과로 밝혀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미국 암협회는 컬러푸드의 항암효과에 주목해 하루에 5가지 이상 색깔의 채소나 과일을 먹으면 절대로 암에 걸리지 않는다며 ‘Five a day’라는 공식 구호를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 레드
빨간색 채소와 과일에는 리코펜과 폴리페놀이 풍부해,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면역력을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과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토마토, 사과, 석류 등이 있습니다.

>> 옐로우
노란색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암, 항산화, 노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는 노란색이 짙을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아 구강암, 위암, 식도암, 후두암의 예방에 탁월하며, 대표적 음식인 카레는 카레가루의 원료가 되는 강황에 커큐민 성분이 많아 치매예방, 항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카레를 포함해 바나나, 고구마, 단호박, 레몬 등이 있습니다.

>> 그린
초록색 식물의 엽록소는 유해물질을 인체 밖으로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노화와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은 항산화, 항암효과가 있으며, 냄새를 없애는 기능이 있습니다. 매실은 핏속의 독소를 없애는 효능이 있고 브로콜리는 항산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브로콜리, 녹차, 매실 등이 있습니다.

>> 블랙&퍼플
블랙푸드의 검은 색소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욕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음식에 좋고, 포도, 블루베리, 가지 등 보라색 식품은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대표적 음식에는 블루베리, 포도, 적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 화이트
하얀색을 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암효과 및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하고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마늘은 피를 맑고하고 신장과 간을 튼튼하게 하며 양파는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버섯, 마늘, 양파, 배추, 무 등이 있습니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