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사회의 뜨거운 이슈를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이슈체크입니다.

민족대명절 추석이 이제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추석연휴는 오는 9월23일 월요일부터 26일 수요일까지로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을 합치면 총 5일을 쉬게 됩니다.

출처 / 시선뉴스DB, 코레일, SRT

매년 추석은 대규모 이동이 이루어져 극심한 교통체증이 발생하죠. 따라서 추석연휴 기간 교통체증으로부터 자유로운 열차 승차권 예매는 엄청난 경쟁률을 보이게 됩니다. 올해 역시 치열한 경쟁으로 승차권을 예매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희비가 갈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 이슈체크에서는 2018년 추석 승차권 예매에 대해 준비해 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첫 번째 이슈체크, KTX 등 코레일 승차권 예매 일정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출처 / 시선뉴스DB, 코레일, SRT

올해 추석 코레일 승차권 예매는 8월28일과 29일 이틀간 실시됩니다. 먼저 28일에는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 경북, 동해남부선의 예매가 이뤄지고 29일에는 호남, 전라, 장흥,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의 예매가 진행됩니다.

이때 각 세대별로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PC, 모바일 등 온라인과 지정된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데요. 온라인은 오전7부터 오후3시, 오프라인은 오전9시부터 오전11시까지 예매가 진행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온라인 예매가 달라지는 점이 있어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코레일은 올 추석에 처음 시행하는 명절 승차권 모바일 예매를 위해 전용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오늘부터 명절 승차권 예매전용 웹사이트가 미리 개설되어 예매가 종료되는 29일 오후 4시까지 운영되는데요. 예매당일 혼란을 막을 수 있도록 사전에 미리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주소창에 직접 ‘레츠코레일’ 도메인을 입력하거나, 포털사이트에 ‘레츠코레일’을 검색하면 링크를 통해 예매전용 모바일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오는 28일과 29일 양일간 실시되는 이번 추석 코레일 승차권 예매. 여느 추석처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몇 가지를 사전에 확인하고 준비한다면 예매 성공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슈체크에서 추석 코레일 승차권 예매 성공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시선뉴스DB, 코레일, SRT

1. 스마트폰 권장 사양과 접속 환경 사전 확인
→ 안드로이드 5.0 이상, iOS 8.0 이상 / 크롬, 삼성인터넷, iOS 사파리 권장

먼저 홈페이지에 안내된 스마트폰 권장 사양과 접속 환경을 사전에 확인하면 더 빠른 접속이 가능합니다. 보통 모바일 웹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5.0 이상, iOS 8.0 이상이고, 모바일 웹 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 크롬이나 삼성인터넷, iOS 사파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코레일 멤버십 회원 아니라면 미리 가입
→ 예매 전에 반드시 회원 번호와 비밀번호를 확인

또한 온라인 예매는 코레일 멤버십 회원만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미리 가입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매 도중 메인화면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대기 순서가 초기화되니 모바일 예매 전에 반드시 회원 번호와 비밀번호를 확인해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와이파이보다는 LTE(모바일)로 접속
→ 예매도중 ‘뒤로 가기’ 기능 실행 불가

마지막으로 와이파이로 접속하면 장소를 이동하거나 사용 환경에 따라 통신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예약 진행 도중 초기화될 수 있는 만큼 LTE(모바일)로 접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예매 도중 버튼을 잘못 눌러 화면이 초기화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예매 중에는 ‘뒤로 가기’ 기능이 실행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해야 합니다.

출처 / 시선뉴스DB, 코레일, SRT

이상 추석 코레일 승차권 예매 일정과 예매 성공 팁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한편 최근 이용이 늘고 있는 SRT 예매는 별도로 이루어지는데요. ㈜SR에 따르면 STR 승차권은 오는 9월 4일과 5일 양일간 홈페이지와 지정된 역 창구를 통해 예매가 실시됩니다.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민족대명절 추석. 교통체증으로부터 자유로운 철도 이용을 위해 세심하게 준비해 예매에 성공한다면 더 쾌적한 명절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이슈체크 심재민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