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최지민] 어린 시절 우리집 화장실 문 앞에는 <빌 게이츠의 자녀 교육 10계명>이라는 종이가 붙어있었습니다. 변기에 앉으면 화장실 문이 바로 보이는 구조였기에, 저는 화장실에 갈 때면 그 종이를 볼 수밖에 없었죠. 

① 많은 돈을 물려주면 창의적인 아이가 되지 못한다. ② 부모가 나서서 아이의 인맥 네트워크를 넓혀주세요. ③ 단점을 보완해주고 뜻이 통하는 친구를 사귀게 해주세요. ④ 공상과학소설을 많이 읽게 해 주세요. ⑤ 의외의 선물이 아이들의 인생을 바꿔요. ⑥ 함께 신문을 보며 관심분야를 넓혀주세요. ⑦ 기회가 왔을 때는 머뭇거리지 마라. ⑧ 어린 시절 다양한 경험을 쌓게 도와주세요. ⑨ 곱게 키우지 마세요. ⑩ 자녀는 부모의 거울이에요. 

열 가지를 다 외우고 있는 건 아니지만, 어린 시절부터 봐왔던 터라 저를 포함한 모든 가족들은 이 10계명을 자연스럽게 기억하면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은 10가지 중 적어도 하나를 저에게 몸으로 실천해 주셨습니다. 

“의외의 선물이 아이들의 인생을 바꿔요.” - 빌게이츠(Bill Gates) -

초등학교에 다니던 어느 생일날. 저는 인형이나 맛있는 과자, 옷이 아닌 ‘지구본’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지구본에 대해서 관심도 없고 어디에 사용하는 건지도 몰랐던 저는 어리둥절했죠. 그때 부모님이 이런 말을 하셨습니다. “전 세계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많은 생각들을 하면서 살고 있어. 엄마 아빠는 네가 그런 다양함을 경험하고 느끼면서 큰 아이로 성장했으면 좋겠어. 직접 이 많은 곳들을 같이 갈 수는 없지만, 이걸 보면서 네가 큰 꿈을 꾸고 언젠가는 이곳들을 직접 가서 즐거운 경험들을 할 수 있길 바랄게.”

생각지도 못한 선물에 의미도 몰랐지만... 그날 이후로 책상 위에 올려진 지구본을 바라보면서 저는 남들이 생각지 못 한 크고 아름다움 상상들을 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큰 사람이 되려면 많은 것들이 부족하지만 적어도 부모님의 당시 그 마음과 사려 깊은 생각은 어른이 된 저에게 좋은 양분이 된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을 선물해주신 부모님이지만 당시 그 ‘의외의 선물’은 제 인생의 방향에서 큰 나침반이 되어주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선물을 해야 한다면, 그래서 고민이라면 삶을 바꿀 수도 있는 의외의 선물은 어떨까요. 

오늘은 그런 날~ 의외의 선물로 큰 사람이 되어 보는 날 ~

“의외의 선물이 아이들의 인생을 바꿔요.” - 빌게이츠(Bill Gates) -

※ 따말은 따뜻한 말 한마디의 줄임말로 명사들의 명언, 드라마와 영화 속 명대사 등을 통해 여러분에게 힘이 되고 감성을 심어주는 시선뉴스의 감성 콘텐츠입니다. 오늘 하루도 무사히 보낸 우리 모두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것은 어떨까요? 시선뉴스는 우리 모두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