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디자인 최지민] 2018년 8월 셋째 주, 한 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광복절 특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에 2년 연속 8·15 특별사면을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대선 기간부터 밝혀 왔던 ‘선심성 특사’에 대한 비판 기조에 따른 것으로 5대 중대 부패범죄에 대해서 대통령 사면권을 제한하겠다는 공약을 지킨 것으로 풀이됩니다. (올해도 재미 없어지는 영화 '광복절 특사' [시선만평])

2. 김동욱
쌍 천만 관객 동원 기록을 세운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 하정우, 주지훈, 마동석 등의 연기력이 빛난 가운데, 이 영화의 히든카드는 단연 수홍 역의 김동욱이었습니다. 그는 과연 어떻게 신과 함께에 합류하게 되었을까요? 앞으로가 기대되는 배우 김동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선★피플] <신과함께> 김동욱, ‘국가대표’ 급 연기력 알아 본 감독은?)

3. 노점상 허가제
서울시가 내년부터 시행할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을 내놨습니다. 그동안 단속과 규제의 대상이었던 노점상에 대해 허가제를 도입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에 민주노점상전국연합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노점상 허가제에 대한 논란과 서울시의 생각을 알려드립니다. ([이유진의 이슈체크] ‘노점상 허가제’ 커지는 반발, 서울시의 생각은?)

4. 수분 보충 음식
푹푹 찌는 더위에 잠시만 노출되어도 땀이 비 오듯 흐르는 요즘.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수분이 부족해지고 혈압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은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땀 많이 나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빼앗기는 수분을 보충하라! 땀 많이 나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 [인포그래픽])

5. 특활비 폐지
지난 13일 여야는 그동안 논란을 빚어왔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특활비를 없애고 업무추진비 같은 다른 예산을 증액하는 것은 꼼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부디 보여주기식의 조삼모사식 퍼포먼스가 아니기를 바라봅니다. ('눈먼 돈' 특활비 폐지, 조삼모사 되면 안 돼 [시선만평])

6. 폭염 피해 국가
40도를 넘나드는 폭염에 시달린 2018년 대한민국의 여름. 그런데 이 같은 이상 고온 현상은 국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올여름 세계 각국 역시 폭염에 시달려야 했는데요. 그중 유럽 여러 국가는 우리나라처럼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그야말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유럽도 강타한 폭염! 폭염 피해 극심한 국가는? [인포그래픽])

7. 남녀 피부의 차이
피부 관리를 위해 우리는 다양한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어떤 화장품에는 남성용을 지칭하는 FOR MEN이라는 문구가 붙어있죠. 왜 남성과 여성의 화장품을 구분해서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 것일까요? 남녀의 피부, 과연 어떤 점들이 다른지 알려드립니다. ([지식의 창] 남자와 여자의 화장품은 왜 다를까 / 정지원 기자)

8. 퇴행성관절염
무릎 통증. 많은 어르신뿐 아니라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많이 호소하는 질병이죠. 이를 자연스러운 노화 증상으로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퇴행성관절염은 초기 관리와 적절한 치료만 받으면 보다 편안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건강프라임에서 관련 내용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프라임] 퇴행성관절염은 완치가 가능할까? / 이유진 기자)

9. 분수대 눈병 피해 보상
도시환경에 활력을 주는 동시에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되는 분수대. 특히나 무더운 여름, 분수대에 물로 더위를 식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중 어린아이들이 천진난만하게 노는 모습, 많이들 보셨죠. 문제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깨끗하지 않은 이 분수대 물 때문에 질병에 걸린 경우입니다. 이럴 때 피해 보상은 받을 수 있는 것인지, 생활법률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법률] 분수대에서 놀다가 눈병, 피해 보상은 누가? / 정지원 기자)

10. 김경진 국회의원
검사 출신 민주평화당 김경진 의원. 4차 혁명의 물줄기 속에 현재 대한민국은 국제 IT(다국적 국제) 기업에 대한 현명한 정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김경진 의원은 과연 어떤 점들을 고민하고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을까요? ([나는 정치인이다] 민주평화당 김경진 의원 1부, 공공주택 특별법이란? / 박진아 아나운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