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17일, 국토부가 진에어 면허취소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2천여명의 직원들의 생계를 걱정한 결과다.

진에어가 면허취소, 혹은 면허취소유예 2~3년 행정처번을 받을시 직원들이 직접적 피해자가 될 것이란 우려가 이같은 결정으로 연결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승무원에 대한 우려가 높았다. 조종사나 정비사 등은 이직이 그나마 나은 상황이지만 일반 사무직, 경력직 승무원들이 갈 곳이 없을 것이란 우려가 나왔던 것.

(사진=YTN)

공급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신입을 뽑아야 적은 연봉으로 보다 많은 인원을 채용할 수 항공업계 상황상 진에어에 근무하던 승무원들이 면허취소시 채용 가능성이 적다는 말이 나왔을 정도. 이 때문에 국토부도 직원들의 향후 행보를 걱정, 사후예방책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논란은 여전하다. 진에어가 2천여 직원의 생계를 걸고 위기를 넘는 동안 조현민 전 전무는 퇴직금까지 받은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 조 전 전무는 진에어에서만 9억원에 가까운 금액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조 전 전무 논란이 진에어의 불법을 파헤쳤고 위기를 불러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돈을 정산한 건 무책임한 행동이란 지적이 나온다. 책임을 통감하고 진에어 직원들을 살폈어야 한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