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14일(화)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의장 집무실에서 해리 해리스(Harry B. Harris) 주한미국대사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한미동맹 강화 및 의회간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희상 의장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노력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에 대사께서 부임해 든든하게 생각한다"며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해리스 대사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한 뒤 강물이 일만 번을 꺾여 굽이쳐 흐르더라도 반드시 동쪽으로 흘러간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만절필동(萬折必東)’을 설명하였다.

[출처_대한민국국회 홈페이지]

그리고 “지금 남북·북미·한미 간의 관계가 이와 유사하다”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으로 가기 위해서는 여러 우여곡절이 있겠지만 한미간 굳건한 신뢰관계가 구축된다면 이러한 문제도 결과적으로는 동쪽으로 흐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문 의장은 “한미 양국이 긴밀한 소통과 공조로 궁극적 목표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이루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당부했으며 문 의장에게 취임 축하 인사를 건넨 해리스 대사는 "그간 주한미국대사직이 오랜 시간 공석에 있었다"면서 "이제 한미동맹 유지 및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예방에는 정우택 한.미의원외교협의회 회장, 박수현 의장비서실장, 이기우 정무수석, 이계성 국회대변인,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박재유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