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환율 폭락, 버버리 가격 변화에 관심

[시선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에 '2배 관세'를 부과해 터키 리라화의 환율이 폭락했다. 이에 명품 버버리 가격에 관심이 쏠리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10일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미국인 앤드루 브런슨 목사를 석방하라고 요구하면서 터키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2배 부과했다. 이에 터키의 물가가 치솟고 터키 환율은 급락했다. 이에 현재 터키 경제는 패닉 상태다.

터키 환율, 버버리 관심 집중 (사진=버버리 터키 온라인스토어)

미국의 조치로 결국 터키 리라화 가치는 폭락했다. 13일 오전 아시아 외환시장에서 한때 역대 최고치인 달러당 7.24리라까지 치솟았다. 리라화 가치는 지난 10일 한때 전일 대비 23%나 떨어졌고, 올해 들어 70% 넘게 폭락했다.

이같은 터키 환율의 변화에 '직구족'이 들썩이고 있다. 특히 유명 명품 브랜드인 버버리가 직구족들의 집중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터키 버버리가 세일 중이고 여기에 터키 환율이 하락하면서 더욱 싸게 구매할 수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실제로 터키 버버리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제품을 한국 사이트와 비교해 보면 50만~60만원 정도 저렴하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다른 나라의 환율이 들썩일 때마다 생기는 일이다. 하지만 환율만 믿고 섣불리 구매를 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어 구매에 신중해야 한다. 현재 국내 대형 배송대행지가 운영하는 터키 사업장은 없기 때문에 배송료와 관세 등을 잘 따져 최종가격을 잘 살펴봐야 한다.

또 버버리에 대한 큰 관심에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리라화 폭락으로 인해 터키는 물론 세계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 등은 생각하지 않고 쇼핑만 생각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