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들이 국회 특수활동비를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오늘(13일) 오전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특수활동비 폐지 완전 폐지에 합의를 이뤄냈다.”면서 오는 16일 국회 차원에서 특수활동비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출처_ 국회 홈페이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특활비 폐지로 국회의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다”면서 “앞으로 국정원과 청와대, 검찰, 경찰 등 특활비를 사용하는 기관들에게까지 제도 개선을 이뤄낼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여야가 특수활동비를 완전히 폐지하는 걸로 합의했다며 “정말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느낀 건 아직 우리 국민들이 국회에 대해 아주 불신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로 인식해 문제가 발생했다”며 8월 임시국회와 정기국회 등 이후 정말 일하는 국회로 신뢰를 회복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장단을 비롯하여 상임위원장, 여야 원내대표 등에게 지급되는 국회 특활비는 정확한 사용내역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앞서 ‘쌈짓돈 논란’을 일으켰다.

따라서 이번 특수활동비 폐지 결정으로 올해 편성된 60억 원의 특활비가 어떻게 처분될 것인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