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연일 발생하는 BMW 화재 사건. 현재 해당 차종들에 대한 리콜이 시행되고 정부와 BMW 모두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조차 규명되지 않아 소유자는 물론 사회적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주차장과 렌터카 업체의 경우 BMW 차종에 대한 기피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상황.

상황이 이러자 일각에서는 이번 화재로 인한 BMW 리콜 대상 차량들의 중고차 매매와 구입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현재 소유자 뿐만 아니라 중고차 거래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정부가 BMW 화재 관련 차량들의 중고차 거래에 조치를 마련했다.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 [사진/경남경찰청]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 8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과 화재위험이 있는 차량은 구입과 매매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는 다음과 같은 후속조치를 취하였다.

“중고차 매매 시 리콜 대상임을 명시”

첫째, 중고차 매매 시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리콜 대상임을 명시하여 해당 차량의 소유주인 매매업자와 향후 차량을 구매할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자칫 화재로 인한 리콜 대상 차종을 ‘모르고’ 구매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을 막게 된다.

“리콜 조치 후 차량 판매”

둘째, 중고차 매매업자에게는 긴급 안전진단과 리콜 조치 후 차량을 판매하도록 하였다. 주행 중 화재는 자칫 탑승객의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는 중대 결함이다. 때문에 이를 인지하고 매입한 중고차 매매업자는 반드시 해당 차종에 대한 안전진단과 리콜 조치를 받은 뒤 소비자에게 판매해 최소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BMW 화재 추정 원인 [사진/시선뉴스DB]

“안전진단 및 리콜 조치 안내 강화”

셋째, 자동차검사소는 검사를 받으러 온 고객에 대한 긴급 안전진단 및 리콜 조치 안내를 강화하도록 하였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동안 소유자는 반드시 정해지 기간 별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약 리콜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을 소유자를 위해, 필수적인 자동차 검사를 받을 때 고지하도록 해 모르고 운행하는 일을 줄이고자 하고 있다.

“안전진단 및 리콜 이행 적극 홍보”

넷째, 국토교통부가 올해 3월부터 서비스 중인 ‘자동차365’(자동차 통합정보제공 포털) 긴급 팝업창을 활용하여 긴급 안전진단 및 리콜 이행을 적극 홍보하도록 하였다.

화재가 발생한 BMW 차량 [사진/전남소방서]

BMW 화재 사태에 따른 국토부의 중고차와 관련한 대책. 이를 중고차 매매업자 및 소비자 모두 잘 인지해 모르고 발생하는 만약에 사태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리콜 대상 BMW 차량이 소유주는 물론 국민 전체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리콜 대상 BMW 소유주들이 긴급 안전진단 및 리콜 조치를 조속히 이행하실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당부”하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