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태풍 야기가 북상 중이다. 한반도가 14호 태풍 야기 영향권에 들어 폭염을 식혀 줄 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자료=기상청)

-14호 태풍 야기 북상 중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뿌려지고 있다. 14호 태풍 야기가 그 동안 한반도에 폭염을 쏟아 부었던 고기압을 누를지 여부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9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야기가 이날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약 860㎞ 해상에서 중심기압 994hPa, 최대 풍속 67㎞/h의 소형급 크기로 북상하고 있다.

태풍은 다음날인 10일 오전 9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62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야기는 발생 초기 단계인 만큼 이동경로나 소멸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기 힘들지만 대만 북쪽 해상을 넘어 중국 상하이를 향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은 오는 13일께 제주도 서쪽 먼 해상을 지나며 비를 뿌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국가태풍센터 관계자는 “현재 경로대로 라면 제주에는 13일 오전 3시부터 9시 사이 태풍 간접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11일쯤 태풍이 발달하는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보여 향후 실효성 있는 진로를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태풍이 한반도 기압계를 흔들어놔 지형적인 영향으로 폭염과 가뭄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비를 뿌릴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올해 발생한 태풍은 7월과 8월 한반도를 뒤덮은 무더위의 기세를 뚫지 못하고 소멸되거나 비껴갔다. 이 때문에 한반도는 평균 기온 35도를 웃도는 폭염으로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민들은 물난리 위험에도 불구하고 단비가 뿌려 줄 태풍 소식을 반기는 분위기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