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정선] 성인이 된 남성에게 가장 먼저 찾아오는 변화, 턱과 입 주위에 나는 수염이다. 수염은 남성 개개인에 따라 한 번 혹은 두 번씩 매일 깔끔하게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 칼날이 피부에 닿기 때문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촉촉하고 건강한 남성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면도방법’을 소개한다.   

▶ 면도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흔히 세수나 샤워 전에 면도를 하는 사람이 많은데, 면도는 샤워나 세수를 한 이후에 하는 게 바람직하다. 세안을 한 후에는 수염에 있는 피지와 노폐물이 제거되고 수염이 물에 불어 면도가 수월해지기 때문이다.

▶미온수로 세안한다.
종종 얼음장같이 차가운 물 혹은 뜨거운 물로 세안해야 씻은 것 같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이는 피부를 자극해 면도할 때 좋지 않은 조건을 만든다. 미온수로 세안을 해야 모공도 적당히 열리고 수염도 더 부드러운 상태가 된다. 

▶ 면도날은 자주 바꿔준다.
면도날이 무뎌지면 면도 시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미세 손상과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날이 녹슬 거나 오래 되면 피부에 감염도 생긴다. 남성의 피부는 일반적으로 자극이나 미세 손상에 의한 색소침착이 여성보다 잘 생기는 편이기 때문에 잘못된 면도날로 면도했을 시 면도 부위에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다. 

▶ 비누? OR 쉐이빙 폼?
윤활력이 떨어지는 염기성 비누 거품보다는 쉐이빙 폼이나 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누 거품으로 면도를 하면 피부의 건조와 자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쉐이빙 폼은 보습, 윤활 성분도 있어서 피부보호에 좋으며 면도기가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여 면도로 인한 따가움과 미세 손상으로 인한 자극을 방지한다. 

단,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애프터 쉐이브 제품의 경우 진정, 소독 효과는 있으나 따가움, 피부 건조, 자극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만약 면도크림이 없을 때에는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해도 좋다. (물론 이왕이면 제품을 더욱 추천한다)

▶면도의 순서
면도는 수염의 약한 부위부터 강한부위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수염의 강도가 약한 볼 부위부터 얼굴 가장자리 목과 입 주위, 턱 그리고 콧수염 순으로 면도를 해줘야 한다. 이렇게 순서를 나누는 이유는 빳빳한 수염이 충분히 부드러워질 시간을 줘야하기 때문이다. 

▶면도기 사용방향
면도기를 사용하는 방향 또한 중요하다. 몇몇 남성들은 면도를 깔끔하게 한다는 이유로 면도기를 수염이 자란 반대 방향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부에 큰 자극을 준다. 수염이 난 방향으로 면도를 해야 피부에 자국이 덜 생기고 면도날에 베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면도기를 중간 중간 잘 씻어주어 면도기 안에 수염이 걸리지 않게 해야 한다.

▶면도 마무리
찬물을 통해 모공을 수축시켜 모르는 사이 생긴 면도 상처를 지혈하고, 자극된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면도가 끝난 후 스킨과 로션보다 애프터 쉐이브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다. 알코올이 많은 스킨의 경우 면도 상처와 자극된 피부를 소독하고 진정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건조함을 유발하며, 로션의 경우는 유분이 많아 모공을 막고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요즘에는 쉐이브 제품의 스킨&로션도 많이 나와 있다.

▶면도 후 보습
면도 시에는 수염만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 각질층도 손상을 받는다. 때문에 면도 후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거나 건조함을 많이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면도 후 보습크림 사용하여 피부 장벽을 보호해줘야 한다.

▶면도날 상처는 피부과로
면도를 하다가 면도날로 인해 입 주위에 상처가 났다면, 심한 경우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다. 상처가 났을 때 균이 털구멍을 통해 모낭 내부로 침입하여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방치를 하게 되면 모낭을 중심으로 울긋불긋한 홍반이 생기면서 해당부위에 고름이 잡히기도 한다. 부위를 만지면 통증이 있으며, 심한 경우 구진이나 농포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항생제를 처방 받아야 한다.

잘못된 면도는 입 주위에 심각한 모낭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이제는 남성들도 피부를 관리하는 시대다. 세수만큼이나 자주하는 면도. 올바른 면도 방법으로 모두가 피부미남이 되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