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8월 2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해양수산부
- ‘원양산업 종합정보Ⅱ’ 발간
: 해양수산부는 국내 기업의 해외 수산업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담은 ‘원양산업 종합정보Ⅱ’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내용은 수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주요 연안국 중 우리 원양 업계의 관심이 높은 35개국의 일반현황과 수산업 정보, 투자 정보를 담았다.

● 국토교통부
- 광역급행버스 M버스 노선
: 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광역급행버스 사업자 선정 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서는 버스 입석률 완화 및 환승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수원 호매실에서 강남역, 수원터미널에서 잠실역, 남양주 화도에서 잠실역 등 3개 M버스 노선을 선정했다.

● 여성가족부
-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사업
: 한국과 중국 양국 청소년들이 상호 교류하며 우의를 다지는 ‘한중 청소년 특별교류사업’이 2년 만에 재개된다. 양국의 청소년들은 양국을 방문해 청소년기관 및 사회시설 탐방, 가정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견문을 넓히게 된다.

● 고용노동부
- ‘스타훈련교사’ 선정
: 코리아텍과 능력개발교육원은 직업훈련 현장에서 활동 중인 ‘스타훈련교사’를 선정하기 위하여 이번 달 31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한다. '스타훈련교사'는 탁월한 성과를 거둔 훈련교사 중에서 발굴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59명을 선정하여 표창 및 각종 지원을 하고 있다.

● 환경부
- ‘저주파 소음’ 관련 지침
: 환경부는 발전기, 송풍기 등에서 발생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저주파 소음'을 관리하기 위한 지침을 최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은 그간 주로 중·고주파 대역에 초점을 둔 경향에 산업기계나 풍력발전소 등의 저주파 대역의 발생 소음도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 보건복지부
-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2022년까지 결핵발생률을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목표로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마련하였다. 최근 결핵 발생 감소 추세지만, 인구 고령화로 인한 노인 결핵 발생 증가와 외국인 결핵환자 증가 등 위협요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