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외교부는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병한 기니·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 등 서아프리카 3개국 이외에 나이지리아 등 주변 지역으로까지 여행경보를 확대 발령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4일 "바이러스의 확산 동향을 주시하면서 지금 3개국에 내려진 여행경보를 확대 발령할 것인지 등 여부를 검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주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병한 기니·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에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한 바 있다.

이 관계자는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나이지리아에서 3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이중 유일하게 사망한 1명은 라이베리아에서 입국한 사람으로 확인됐다고 한다"며 "이와 관련한 나이지리아 내 상황을 앞으로 면밀히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외교부는 하지만 에볼라 발병 3개국에 대한 여행금지국 지정은 현지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강제 철수를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신중히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해당 국가에서 귀국하는 사람들이 이용할 교통편, 입국 전 검역, 격리관찰 계획 등 제반 절차에 대한 검역 당국의 상세한 계획이 먼저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런 상세한 계획이 완비된다면 여권정책심의위를 거쳐 금지국 지정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여행금지국 지정이라는 것은 법적인 의무가 수반되는 만큼 우리가 언제나 최대한 신중을 기해야하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되면 여권 사용이 법적으로 제한돼 방문·체류를 위해서는 별도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이를 위반하면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된다.

외교부는 또 보건당국이 에볼라 감염 지역에 의료진과 중앙역학조사관을 파견하기로 할 경우 현지 정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에 의하면 현재 에볼라가 발병한 서아프리카 3개국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은 이달 초 기준으로 기니 45명, 라이베리아 25명, 시에라리온 88명 등 총 158명으로 나타났다.

지식교양 전문미디어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