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18년 7월 1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교육부
- ‘연구윤리 확보 위한 지침’ 개정

 : 교육부는 연구논문의 연구자의 소속과 직위 등 저자 정보를 명확히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을 개정하였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라 논문 저자 등의 연구자는 논문을 발표할 경우 소속과 직위를 정확하게 밝혀야 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차세대소형위성 1호 발사 예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주과학 연구와 국내 개발 핵심기술의 우주환경 검증 등을 위해 ‘차세대소형위성 1호’를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6일 사이에 발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세대소형위성 1호는 고도 575㎞에서 지구 주위를 도는 저궤도 소형 위성이다.

● 보건복지부
- 해외여행객 모기매개감염병 주의 당부
 : 보건복지부는 동남아 지역 등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국민들에게 모기퇴치 국민행동수칙을 준수하도록 당부하였다. 특히 해외여행 전 말라리아 위험지역을 확인하여 적절한 예방약을 복용하고 임신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국가 여행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였다.

● 환경부
- 노후 지게차 엔진 신형으로 교체
 : 환경부는 경기도, 안산시, 시흥시 등과 '산업공단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관련 협력 기관들은 2004년 이전에 출시된 지게차 200대의 구형 엔진을 신형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 고용노동부
- 미래직업 특별관 ‘광주 진로진학박람회’ 서 운영
 : 한국고용정보원은 21일부터 22일까지 ‘2019학년도 대입 광주 진로진학박람회’에서 ‘미래직업 탐험 스퀘어’ 특별관을 운영한다. 해당 특별관에서 미래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VR 프로그램, 직업정보 카드게임, 진로직업상담 등의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 광역자치단체 국토교통 업무 협약
 : 해양수산부는 19일 ‘수산실용화기술 개발사업’ 우수성과 10선을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중소형 어선용 고정식 레이더 개발’은 기존 레이더의 잦은 고장 문제를 해결하여 어선사고 저감과 어업인 안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