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지난 3월 25일부터 유럽이 서머타임(일광절약 시간제)을 시작했습니다.

서머타임제는 낮 시간이 길어지는 봄부터 시곗바늘을 1시간 앞당겼다가 낮 시간이 짧아지는 가을에 되돌리는 제도입니다. 즉 해가 빨리 뜨고 늦게 지는 것을 이용하는 제도로, 낮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표준시간을 한 시간 앞당기는 제도입니다.

서머타임은 18세기 후반 미국의 벤자민 프랭클린이 주장하였으나 시행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영국의 윌리엄 월릿이1907년 "일광의 낭비"에서 서머타임제를 적극 주장했죠. 서머타임을 실시하면 그만큼 일을 일찍 시작하게 되고, 일찍 잠을 자게 되어 등화를 절약할 수 있는 경제적 이유와 신선한 공기와 일광을 장시간 쪼이게 되어 건강도 증진된다는 이유를 내세워 일광절약 법안을 의회에 제출한 겁니다. 

그러나 결과는 부결.  서머타임은 제1차 세계대전 중 독일에서 처음으로 채택되었습니다. 그 후 유럽의 여러 나라가 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교통국은 서머타임 실시로 가정용 전기사용량을 1% 절약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으며, 2007년 미국 에너지부에서도 서머타임을 실시할 경우 전력 소비량이 약 0.5% 감소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영국 케임브리지대학이 지난해 내놓은 보고서에 의하면 서머타임 실시로 한 해 약 7,960억 원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나 학술적인 면에서 불편하고 혼란을 초래한다 하여 채택을 중단한 국가들도 생겨났는데요. 

서머타임으로 인해 근로시간이 연장되고 생활리듬에 혼란이 오며, 에너지 절약 효과도 미미하다고 지적하기도 하고 나선 겁니다.  

실제로 서머타임은 우리의 시간을 미래로 한 시간 앞당기긴 하지만 시행 이후 생체리듬이 깨지는 기간은 약 1~3주일이나 지속됩니다. 이처럼 생체리듬이 깨져 잠을 제대로 못 잘 경우 다양한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미국 오리건대학의 데이비드 와그너 교수팀이 2014년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서머타임 실시로 인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할 경우 배우자 및 파트너와 싸울 확률이 높아지며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유럽과 미국/캐나다의 서머타임 시작 시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유럽 여러 나라의 서머타임은 매년 3월 마지막 일요일에 시작되어 10월 마지막 일요일에 끝나지만 미국·캐나다의 서머타임은매년 3월 두 번째 일요일에 시작되어 11월 첫 번째 일요일에 끝납니다.  

우리나라는 두 차례 1948∼60년(50∼52년 제외)과 서울올림픽(87∼88년)에 서머타임제를 시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 우리나라의 당시 상황과는 맞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폐지되고 현재의 시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