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7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테크노섹슈얼
‘테크노섹슈얼(technosexual)’은 메트로섹슈얼이 가진 미용과 패션에 관심이 많은 성향에다 첨단 디지털 기기도 좋아하는 ‘테크노파일(technophile)’ 성향을 가진 남성을 말한다. 즉 ‘IT기기를 패션처럼 입는’ 남성을 말한다. ‘관리하는 남성’과 ‘최신 IT 기기에 민감한 남성’이라는 두 가지 면을 다 갖고 있는 테크노섹슈얼은 남성들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됐다.

2) 국소거품현상
‘국소거품현상’이란 일본 곳곳에서 1980년대 거품경제 시절과 비슷한 호황의 모습들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아직은 일본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일부 지역들에서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하여 ‘국소거품현상’이라고 부른다. 실물 가치는 큰 변화가 없는데도 자산가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고, 이에 잘 산다고 착각해 일시적으로 풍족한 상태를 누리다가 거품이 빠지고 나면 자산이 폭락해버리고 경제적 위기가 찾아오는 현상을 말한다.

3) 탈코르셋 운동
여성들을 억압하던 기존의 관습을 깨부수고 이로부터 해방하려는 운동을 ‘탈코르셋’ 운동이라 한다. 신체를 강제로 보정하는 속옷인 코르셋에서 벗어난다는 뜻으로, 세상과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억지로 자신을 꾸미던 것들로부터 벗어나 외모 등을 꾸미지 않을 것을 주장하는 사회적 운동이다.

4) 반도체 굴기
반도체 굴기(崛起)는 중국이 선언한 반도체 시장 성장 정책이다. 여기서 굴기란 ‘우뚝 솟다’, ‘우뚝 일어나다’ 등을 의미하는 한자로 중국이 그동안 주로 수입해서 사용하던 반도체에 있어 자급률을 7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굳은 의지가 담긴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은 반도체 굴기를 위해 2025년까지 약 200조 원의 막대한 투자를 감행할 계획이다.

5) 부적격 부정 당첨
부적격 부정 당첨자는 열띤 아파트 청약에서 어려운 경쟁률을 뚫고 당첨이 되었으나, 청약 당첨 자격조건에 해당되지 않고도 신청해서 청약이 취소되는 당첨자를 말한다. 이때 부적격 부정 당첨자는 ‘부적격 당첨’과 ‘부정당첨’으로 구분되는데, 부적격 부정 당첨자는 일정 기간 청약 제한의 불이익을 받는 데 그치지 않고 처벌까지 당할 수 있어 경각심이 필요하다.

6) 슬로시티
슬로시티는 공해 없는 자연 속에서 전통문화와 자연을 잘 보호하면서 자유로운 옛 농경시대로 돌아가자는 느림의 삶을 추구하는 국제운동이다. 이 운동은 이탈리아의 소도시 그레베 인 키안티의 시장 파울로 사투르니니가 창안했는데요, 슬로푸드 운동을 펼치던 1999년 10월 포시타노를 비롯한 4개의 작은 도시 시장들과 모여 슬로시티를 선언하면서 시작됐다.

7) 셀러던트
셀러던트(Saladent)는 봉급생활자를 뜻하는 ‘Salary man’과 학생을 뜻하는 ‘Student’의 합성어로, 직장에 몸담고 있으면서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거나 현재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직장인들 사이에 고용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자기계발 열풍이 불게 되면서 셀러던트가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