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문건서 상세히 제언한 세월호 수장 이유 눈길

[시선뉴스] 국군 기무사령부(기무사)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수장시키는 방안을 청와대에 제안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무사의 세월호 수장 제안은 11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세월호 관련 조치 동정' 문건을 공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사진=KBS1 방송화면)

2014년 6월 3일 기무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 보고용으로 작성한 보고서에서 "국민적 반대 여론 및 제반 여건을 고려해볼 때 인양 실효성 의문"이라면서 "정부가 발표한 탑승자와 인양 후 실제 탑승자 수가 다를 수 있다", "침몰 이후 희생자가 상당 기간 생존했다는 흔적이 발견될 수 있다"는 이유를 기재했다.

이 뿐 아니다. '막대한 인양비용 부담 및 소요기간 장기화 문제점 부각' '실종자 가족들과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 마련, 인양 불필요 공감대 확산', '인양 관련 구조 전문가 인터뷰·언론 기고, 인양의 비현실성 홍보' 등 방법과 홍보문구까지 세세히 청와대에 제안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무사는 또 세월호 선체가 인양되면 정부 비난이 거세질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인양 반대 여론을 조성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미지 제고 방안을 함께 제안하기까지 했다.

6월 7일 작성된 또 다른 문건에도 세월호를 수장시키는 방안과 이유가 함께 담겼다. 이 문건에서 기무사는 1941년 진주만 공습으로 침몰한 미 해군 전함 애리조나호 기념관을 예로 들며 수장을 제안했다.

기무사는 청와대에 '해상 추모공원 조성'을 제언하며 관련 세계 각국의 수장문화를 확인했다고 설득하기도 했다. "수장이란 시체를 바다 또는 강에 흘려보내거나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매장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장례의 하나"라는 상세한 소개도 실렸다.

이철희 의원은 이같은 문건을 공개하면서 "기무사가 국가적 재난을 지원한다며 보안방첩 최전선에서 뛰어야 할 정예 요원을 60명이나 빼내어 TF를 만들고, 대통령 이미지 개선책이나 짜내도록 한 것은 위험한 탈선"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