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2018년 7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장마
지난 6월 30일부터 이어지는 폭우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다치는 등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더위를 식혀주고 가뭄을 해갈하는데 반가운 비.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비로 인해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태풍에도 잘 대비해야 할 때입니다. (반갑지만 너무 강한 장마, 안전에 집중해야 할 때 [시선만평])

2. 제주 예멘 난민
최근 제주도로 몰린 난민에 대한 사회적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1일 제주도에 체류 중인 예멘 난민신청자 사이에서 흉기로 위협을 가하고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난민 수용에 대한 국민들의 찬반논란이 거센 상황입니다. ([이유진의 이슈체크] 커져가는 제주도민의 불안 ‘제주 예멘 난민 논란’)

3. 기내식 대란
아시아나 항공의 ‘기내식 대란’이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납품 하청업체 대표가 기내식 납품에 대한 압박감을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기내식 수급이 안정화 될 때까지 노 밀 상태로 운영을 해야 하는 아시아나 항공은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노 밀(No-meal)로 가벼워진 아시아나 항공기, 노 패신저는 피해야 [시선만평])

4. 굿콘텐츠서비스인증
지식교양 전문채널 시선뉴스가 4년 연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하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 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시선뉴스의 고품격 콘텐츠를 공식으로 인증해 주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 과연 어떤 제도일까요? [카드뉴스] 시선뉴스가 4년 연속 인증 받은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어떤 제도?

5. 양심적 병역 거부자
지난 6월 28일 헌법재판소는 종교적 신념이나 양심을 이유로 입영을 거부하는 양심적 병역 거부자를 처벌하는 병역법 조항이 헌법에 어긋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양심적 병역 거부자의 대체복무가 곧 도입될 예정입니다. 군복무를 대체하는 대체복무가 군복무보다 가벼워 양심적 병역 거부를 군복무 회피로 사용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할 것입니다. ([카드뉴스] 양심적 병역 거부자 대체복무제, 국방의 의무와 같은 무게여야 [시선만평])

6. 심형래
국내 대표 슬랩스틱 코미디언 심형래. 그는 개그 무대의 발전을 이끌며 대중의 미소를 위해 한 결 같이 노력해왔습니다. 그의 노력은 제작자와 코미디의 명맥을 잇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져 왔는데요. 대중의 ‘웃음’과 ‘재미’를 위한 심형래 감독의 순수한 열정을 들여다봅니다. ([인터뷰360] <단독> 심형래 감독, ‘영구-우뢰매’ 재탄생 할 수 있나? / 심재민 기자)

7. 뇌전증
발작을 일으키는 질환인 뇌전증. 뇌전증은 발작이 오래갈 경우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치료만 한다면 완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죠. ‘뇌전증’과 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건강프라임] 발작 일으키는 뇌전증, 완치 가능해 / 김태웅 기자)

8. 부부 출연 영화
영화를 보다보면 남녀 출연배우간의 연기호흡이 너무나 좋아서 “혹시 부부 아니야?”라며 감탄하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는 실제로 부부가 출연한 작품들이 존재하기도 하죠. 실제 부부가 출연한 영화들은 어떤 영화들이 있었을까요? ([세컷뉴스] 환상적인 연기호흡, 알고 보니 부부가 출연한 영화 Top3)

9. 출산 후 목소리 변화
산모가 출산을 하면 목소리가 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학계에서는 vocal masculinising 또는 ‘음성 남성화’라고도 부릅니다. 도대체 이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카드뉴스] 출산 후 달라지는 산모 목소리의 비밀)

10. 늦게 온 치킨 환불
2018 러시아 월드컵, 성민은 축구를 보며 치킨을 먹기 위해 경기 시작 한 시간 전 선결제로 치킨을 주문했습니다. 그러나 경기가 끝나도록 치킨은 오지 않았고 이에 화가 난 성민은 주문을 취소하기 위해 치킨집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하지만 치킨집 사장은 이미 배달이 떠났다며 취소를 거부했는데요, 성민은 과연 선결제한 치킨 값을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생활법률] 월드컵 중 너무 늦게 오는 치킨, 취소가 가능할까? / 김병용 기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