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로리타 콤플렉스가 생겨나게 된 유래 - 시선뉴스
[카드뉴스] 로리타 콤플렉스가 생겨나게 된 유래
[카드뉴스] 로리타 콤플렉스가 생겨나게 된 유래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18.07.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정선, 김미양] 로리타 콤플렉스는 미성숙한 소녀에 대해 정서적 동경이나 성적 집착을 가지는 현상을 말 합니다. 구체적으로 말 해 성인이 안된 어린 여자아이에게 성적 흥미를 느끼는 것을 로리콘(Lolicon) 또는 로리타 콤플렉스(Lilita complex)라고 부르며, 성인이 안 된 남자아이에게 흥미를 느끼는 것을 쇼타콘 또는 쇼타로 콤플렉스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의미 때문에 사회적으로 로리타 콤플렉스가 의심이 되는 상황이 경우 논란이 되는 겁니다. (특히 연예인들의 경우는 더 그렇습니다.)

로리타 그리고 로리타 콤플렉스가 왜, 어떻게 생겨나게 된 것일까요? 로리타는 1955년 프랑스 파리에서 출판되어 화제가 되었으나, 다음해 판매금지가 되어 1958년 미국에서 발간, 베스트셀러가 된 러시아 망명작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입니다. 

주인공 헌버트는 열두살 소녀 로리타에게 첫눈에 반하여 그녀의 엄마와 마음에도 없는 결혼을 한 다음 로리타와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엄마를 죽음으로까지 내몹니다. 이후 로리타와 사랑의 도피를 하지만 로리타는 도중에서 달아나고, 헌버트는 로리타를 가로채간 남자를 찾아서 사살하고 투옥되게 되죠. 

즉 이는 성적도착증(性的倒錯症)을 다룬 소설로 로리타 콤플렉스라는 말도 이 소설에서 생겨난 말인데요. 로리타 콤플렉스는 어린이를 성적 대상으로 삼고 이를 즐기는 것, 혹은 소아에 대한 이상 성욕을 가지는 것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현대에서 로리타신드롬은 세기말 현상 중의 하나로, 일본이나 한국 등에서 여학생들이 경제적인 이익을 대가로 중년남자와 사귄다는 ‘원조(援助)교제’도 일종의 로리타신드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로리타 신드롬. 우리나라를 비롯해 간혹 세계적으로 여자 연예인들의 로리타 논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SNS가 발달하면서 각종 사진이나 글 등을 올리며 그 영향은 적지 않게 커지고 있죠.

스타들의 로리타 논란이 있을 때마다 해명이 있거나 해당 SNS나 게시글을 지우는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로리타 콤플렉스의 의미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스타들의 행동, 조금 조심스러워야 하지 않을까요? 

닫기

무비레시피 오늘 이 영화 어때요?
시선뉴스TV 당신의 품격을 높여줄 지식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