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김미양] 지식교양 전문채널 시선뉴스가 4년 연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하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 기관으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시선뉴스의 품격 있는 고품격 콘텐츠를 공식으로 인증해 주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과연 어떤 제도일까? 함께 알아가 보도록 하자.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이란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서비스 (모바일 앱·웹, PC웹 서비스)를 발굴, 품질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로 콘텐츠산업 진흥법 제22조(콘텐츠제공서비스의 품질인증)를 근거로 하고 있다.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온라인 콘텐츠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인증을 통해 서비스제공자는 해당 콘텐츠서비스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이용자는 믿고 구매·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받게 되면 해당 기업은 콘텐츠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대내외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고 콘텐츠서비스 품질 우수 사례로 공유, 올바른 콘텐츠 유통환경 조성의 리딩기관(업)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한국데이터진흥원과 연계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받은 기관 또는 기업에게는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인증마크와 인증서를 제공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지원,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평가리포트 및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연말 개최되는 '굿콘텐츠서비스대상' 후보로 자동 등록되며 관련 세미나, 전시회, 교육 등에 대한 참가기회가 제공된다.

그렇다면 어떤 기관이나 기업이 이 인증을 받을 수 있을까?

굿콘텐츠서비스인증기준은 서비스기술, 서비스기반, 고객관리, 제도준수, 이용자편의성 등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인증기준들을 충족하여야 하며 특히 '제도준수' 기준은 인증을 받기 위한 필수 기준으로서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

이것들이 충족된 상태에서 이용자 평가 결과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술적 의견을 종합,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하는 등 매우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시선뉴스의 4년 연속 인증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높은 평가를 받을만하다.

우수콘텐츠 기업을 공식적으로 인증해 주는 굿콘텐츠서비스인증. 시선뉴스는 앞으로도 최고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계속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