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7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무궁화장
무궁화장은 국민훈장 중 가장 높은 등급인 1등급 훈장을 말하는 것이다. 국민훈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분야에 공적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무궁화장은 그 중 가장 많은 공을 세운 사람에게 수여하게 된다.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추서된 무궁화장은 왜 논란이 되는가? [지식용어])

2. 갤러리맨
갤러리맨이란 골프경기 관객을 의미하는 ‘갤러리’와 봉급을 받는 직장인인 ‘샐러리맨’의 합성어로 업무나 직장생활에 대한 주인의식이 희박하며 회사 일에 마치 관객처럼 방관하는 자세로 임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그 직장에서 승진을 통해 성취 욕구를 느끼려 하지 않고 언젠가는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 떠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잦은 퇴직과 이직, 방관자적 자세로 일하는 ‘갤러리맨’ [지식용어])

3. 연명의료
지난달 20일 별세한 故구본무 LG 회장의 가족과 지인들은 연명의료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연명의료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혈액 투석, 항암제 투여 등 네 가지 의학적 시술로 치료 효과는 없이 임종 시기만 미루는 것을 의미한다. (죽음에 대해 달라진 생각, ‘연명의료’를 거부한다 [지식용어])

4. 핑페이
지난 10일 여러 카드회사는 손가락을 단말기에 대면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무매체 간편 결제 시스템인 ‘핑페이(FingPay)’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핑페이란 손가락 정맥 패턴을 이용해 인증을 하는 지정맥 인증서비스로 사람마다 다른 손가락 정맥 패턴을 활용한 결제 방식이기에 위조와 변조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에 본적 없던 결제 시스템 ‘핑페이’ [지식용어])

5. 청계천 베를린 장벽
청계천 베를린 장벽이 한 그라피티 아티스트에 의해 훼손되었다. 베를린 장벽은 지난 1989년 독일 통일 당시 모두 허물어졌지만 그 중 베를린 브란덴부르크문을 중심으로 하여 일부는 기념으로 전시되어 있었다. 청계천 베를린 장벽은 청계천에 옮겨진 장벽으로 전시된 베를린 장벽 중 길이 3.6m·높이 3.5m·두께 0.4m의 덩어리 3개를 원형 그대로 청계천에 옮긴 것이다. (그라피티로 훼손된 청계천 베를린 장벽의 의미는? [지식용어])

6. 거대건축콤플렉스
거대건축 콤플렉스란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거대한 건축물에 집착하는 태도를 말한다. 건축물을 크고 웅장하게 짓는 이유에 그 실질적 용도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기념비적인 한 획을 긋겠다는 과시적인 심리 요인이 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영국의 건축비평가 ‘데얀 수딕’은 그의 책 ‘거대건축이라는 욕망’에서 거대한 건축물들은 원초적이고 노골적인 자존심 대결의 부산물이라고 이야기한다. (트럼프의 정책과 민생을 살피지 않은 ‘거대건축 콤플렉스‘ [지식용어])

7. 카페인 우울증
카페인이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카페인 우울증’이란 습관처럼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보면서 타인의 화려하고 행복해 보이는 일상을 부러워하고 본인은 불행하다고 느끼며 우울함을 겪는 것을 뜻한다. 최근 소통과 친목활동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은 소셜미디어의 물질적 풍요와 사회적 높은 지위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을 불러일으키는 역기능을 대변하는 신조어다. (나만 빼고 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 나도 카페인 우울증일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