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김태웅]

성조숙증은 
사춘기 2차 성징이 다소 일찍 일어나 
성호르몬 분비량이 급증한 경우를 말한다.

요즘 아이들은 과잉된 영양섭취로 인해 
부모세대 보다 약 1년 정도 일찍 사춘기가 시작되는데,

특히 아이들의 성장판이 닫히기 전 
정확한 원인 질환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와 함께 성조숙증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Q1. 성조숙증이란 어떤 병인가요?
성조숙증은 사춘기에 나타나는 2차 성징이 다소 일찍 나타나 성호르몬 분비량이 사춘기 수준까지 급증한 경우를 말합니다. 여아의 경우 2차 성징이 8세 이전에 나타나고, 남아는 9세 이전에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이는 빠른 키 성장, 여드름, 음모발달의 2차 성징과 유방 및 고환의 발달이 빠른 경우로, 변화의 속도는 개인마다 다양해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Q2. 영유아의 성조숙증이 비만과 연관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부모세대보다 1년 정도 일찍 사춘기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과잉된 영양섭취가 주 이유로 지목되는데, 소아비만으로 아이들이 상대적으로 성장도 빠르고 사춘기도 빨리 시작되는 것입니다. 특히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많은 음식이 소아비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Q3. 성조숙증, 두유가 좋지 않다고 하는데 맞나요?
콩에는 여성호르몬 유사 물질은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 오해와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식품이든지 한꺼번은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그리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콩에는 비타민B군과 단백질 등 성장기 유아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적정량 섭취가 권장됩니다. 

Q4. 성조숙증 치료법과 예방법은?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 질환의 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원인질환이 없는 특발성인 경우에는 성인이 됐을 때 신장이 작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사춘기의 빠른 진행으로 심리적인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성선자극 호르몬방출 호르몬 유사체 치료와 필요 시 성장 호르몬도 병행 투여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비만과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모의 관심이 중요합니다. 특히 TV와 인터넷을 통해 성적 자극을 자주 받으면 뇌신경을 자극해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아동의 생활환경 전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Q5. 치료하면 키 성장이 멈춘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인지?
성조숙증으로 어릴 때 또래보다 더 키가 커보일 수는 있지만 가장 왕성하게 커야 할 청소년기에 성장이 멈추면 결과적로는 키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치료로 키 성장이 완전히 멈추는 것이 아니고 청소년기에 성장할 수 있도록 시기를 늦추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Q6. 성조숙증에 대한 부모의 대처법은?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를 통해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성조숙증 치료는 일찍 받을수록 좋으며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받으면 사춘기 진행속도도 늦출 수 있습니다.

자문 : 용인강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문수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