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하면 위암 발병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1저자 김민형 연구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해 46만1489명의 2007~2013 건강검진 결과를 토대로 아스피린과 위암 발병률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1~2년 복용한 사람은 위암 발병률이 4% 낮았다. 2~3년 복용자는 15%, 3~4년은 21%, 4~5년 37% 줄었다. 질병 위험이 사용기간에 비례해 감소한 것.

사진=픽사베이 제공

연구팀은 성, 나이, 소득수준, 흡연, 알콜섭취 횟수, 운동 등 다양한 건강 관련 요인을 걸러내 같은 조건으로 만들어서 분석했다.

아스피린은 혈소판 효소(사이클로옥시제네이즈)를 억제해 혈소판 응고를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계 질환 고위험군 환자들이 항혈소판 약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연구팀은 "최근 아스피린이 암세포가 스스로 소멸하는 걸 돕는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아스피린이 대장암과 위암 등의 발병률을 줄이는 것으로 나온다"고 설명했다. 다만 사용량에 따라 위암 예방 효과가 어떻게 다른지를 연구한 게 없었으나 이번에 서울대병원이 입증했다.

또 연구팀은 “아스피린을 3년 이상 사용한 사람의 위암 발병률이 확연히 낮게 나왔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미국위장관학회지 최근호에 발표됐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