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과테말라 화산폭발과 관련해 재난 당국이 뒤늦게 대피경보를 발령하는 바람에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과테말라 야권이 과테말라 푸에고 화산폭발 전에 국가재난관리청(CONRED)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 대피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재난관리청장의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보도했다.

현지 정계에서는 재난 당국이 과테말라 푸에고 화산폭발 전 대피 명령을 명확히 내렸는지와 충분히 사전경고를 했느냐를 놓고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지진과 화산활동을 관측하는 국립 지진·화산 연구소는 양심을 걸고 시간상으로 여유 있게 적절한 경고를 했다는 입장이다.

연구소 측은 자신들의 경고에 따라 적절한 행동을 취하지 않은 재난관리청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과테말라 푸에고 화산폭발이 일어난 지난 3일 재난관리청의 트위터를 보면 당일 오전 11시에도 '아직 대피할 필요가 없다'는 글이 전파됐다. 푸에고 화산은 이날 정오께 최초 폭발한 뒤 오후 2시께 대규모 분화를 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다수의 주민은 2차 분화가 있고서야 긴급 대피 명령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그러나 재난관리청은 "대피경보를 발령했지만, 주민들이 무시했다"며 이 같은 비난을 부인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