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북미정상회담을 한 시간 남겨둔 가운데 cvid 뜻에 관심이 쏠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 11일 “CVID가 우리가 수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결과”라며 “북한이 비핵화를 하면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고 언급했다.

이후 네티즌은 CVID의 뜻을 검색하고 나섰다. cvid는 영어 ‘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를 의미한다.

사진=YTN뉴스캡처

하지만 국내 보수진영에서는 CVID보다 한발 더 나아간 PVID를 요구한다. 자유한국당 소속 심재철 부의장이 대표로 있는 한국당 의원모임 자유포럼 소속 의원들은 최근 PVID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주한미국대사관에 전달했다.

PVID는 영어 CVID에서 ‘완전한’을 뜻하는 ‘C’(Complete)대신 ‘영구적인’(Permanent)이라는 뜻의 P를 사용한 것이다. ‘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를 뜻하는 것으로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취임사에서 밝힌 정책이다.

이런 가운데 폼페이오 장관이 이번 북미 정상회담에서 핵뿐만 아니라 대륙간탄도미사일, 화학무기 등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CPD 협의 가능성도 거론된다.

CPD란 CVID와 PVID를 합친 ‘완전하고 영구적인 폐기’를 뜻하는 말로 북한의 핵무기와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 등의 완전하고 영구적인 폐기를 뜻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