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도로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동물보호 측면에서도 상당한 장애 요소로 떠오른 로드킬. 특히 로드킬은 이차 사고의 위험까지 있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교통 문제 중 하나이다. 이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야생동물 사고를 줄이기 위해 ‘동물 찻길 사고(로드킬) 조사 및 관리 지침’을 제정하고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

“꾸준히 증가한 로드킬”
그간 동물 찻길 사고 예방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도로위에서 차량 사고로 죽는 야생동물의 수는 증가 추세를 보일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

매년 증가하는 ‘로드킬’ [사진/위키미디아]

로드킬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고속국도에서는 2012년 2,360건 / 2013년 2,188건 / 2014년 2,039건 / 2015년 2,545건 / 2016년 2,247건 / 2017년 1,884건 발생했다. 그리고 일반 국도에서는 같은 순으로 3,174건 / 7,452건 / 8,727건 / 9,563건 / 12,867건 / 15,436건 발생하는 등 꾸준히 증가해 왔다.

“스마트폰 앱 활용한 조사방식 도입”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공동으로 동물 찻길 사고 조사체계 일원화, 조사방식 개선 및 다발구간에 대한 저감 대책 수립 등의 지침을 마련했다. 이번 지침은 국토부, 환경부 등에서 각각 수행한 동물 찻길 사고 조사를 도로관리기관으로 통합하고, 시민단체가 개발했던 위치정보 기반 어플리케이션 앱(굿로드)을 활용한 조사방식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앱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동물 찻길 사고(로드킬) 정보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되고 야생동물의 종류, 활용 가능성 등에 대한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의 확인을 거쳐 사체 폐기 및 이관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축척된 자료, 내비게이션 정보 제공 등 활용”
축적된 정보와 통계는 지역 특성에 맞는 저감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내비게이션 업체에도 자료가 제공되어 운전자의 동물 찻길 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 연내 누리집(홈페이지)을 개설하여 동물 찻길 사고 발생 통계정보는 물론 동물 찻길 사고 집중발생 구간 사전예보 등 동물 찻길 사고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될 방침이다. 아울러 시민사회와 함께 동물 찻길 사고 예방 캠페인 등을 통하여 운전자 안전운전 수칙 및 동물 찻길 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사고 유발은 물론 동물의 생존권 보장 측면에서도 상당한 문제가 되어온 로드킬. 이에 대한 대책들이 실효성을 거두어 점차 로드킬의 빈도수가 줄어들기를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무분별한 개발이 동물의 서식지를 훼손해 야생동물들의 로드킬을 유발하는 것은 아닌지 근본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고심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