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5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라돈
최근 대진침대의 음이온 침대 제품 일부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라돈’이 다량 검출되어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라돈(RN)은 라듐으로부터 생성되는 방사성 비활성 기체 원소로 지금까지 알려진 홑원소 기체 중 가장 무거운 물질이며 방사선으로 인해 많이 흡입했을 시 폐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폐암 발병 원인 2위, 침대에서 검출된 라돈이란? [지식용어])

2) VIP 증후군
최근 배우 한예슬 씨는 지방종 제거 수술을 받다 의료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방종은 흔히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제거가 비교적 간단하지만 VIP 증후군으로 인해 의료사고가 발생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VIP 증후군이란 의사가 치료에 있어서 누군가를 보통 환자들보다 특별하게 대우하려다 오히려 실수나 합병증을 불러 일으켜 병을 더 키우는 현상을 말합니다. (배우 한예슬의 지방종 의료사고 발생 원인이 'VIP 증후군'? [지식용어])

3) 수출자율규제
미국과 EU를 비롯한 여러 무역 거래국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수출자율규제’가 부당하다며 불만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출자율규제(voluntary export restraint)란 수출국이 스스로 특정 상품의 수출이 과도하게 이루어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으로 보통은 수입국의 일방적인 수입제한조치가 예견될 때 이를 회피하기 위하여 자주적으로 수출을 규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트럼프가 만든 무역 갈등의 시초 ‘수출자율규제’란? [지식용어])

4) 산 피로 증후군
북한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북한의 핵실험의 상징으로 불렸던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방법으로 폭발, 그 중에서도 내폭 방식을 사용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산 피로 증후군’을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산 피로 증후군(tired moutain syndrome)’이란 핵 실험장으로 사용했던 곳의 암석과 지반이 핵실험 여파로 크게 약해져 대규모 산사태나 지반 붕괴가 발생,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거나 방사능 오염의 위험이 증가되는 것이 우려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풍계리 핵실험장을 내폭으로 폐기하는 이유, ‘산 피로 증후군’ [지식용어])

5)노르딕 모델
인간의 성을 사고파는 행위, 성매매는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로 규정되면서 많은 나라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매매는 여전히 음지에서 성행되고 있고, 이를 규제하기 위한 각 나라의 정책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르딕 모델(Nordic Model)’이 주목받고 있는데 노르딕 모델이란, 성매매 축소를 위해 성매매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를 처벌한다는 정책으로 스웨덴을 중심으로 노르딕 국가 일부가 채택하고 있는 성매매 관련 정책입니다. (성매매 차단 위한 정책 ‘노르딕 모델’은 무엇인가? [지식용어])    

6) 벤터테인먼트
기업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대중에 알리기 위해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변화된 사회에 맞춘 마케팅 전략이 떠오르고 있는데 그 중 소비자가 브랜드 마케팅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자연스럽게 친밀도를 높이는 기법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를 ‘벤터테인먼트’라 부릅니다. 벤터테인먼트는 브랜드(Brand)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말 그대로 브랜드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는 과거 소비자와 브랜드가 동떨어졌던 것과 달리 소비자와 브랜드를 한데 어우러지게 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소비자, 브랜드와 놀게 하다 ‘벤터테인먼트’ [지식용어])

7) 아나키즘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의 일원이 됩니다. 우리는 법과 제도 속에서 자신의 자유를 일부 제한하는 대신 안전을 보장받지요. 하지만 인간에 의한 인간의 지배가 없는 자유로운 사회를 꿈꾸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과 운동을 총칭하는 말을 ‘아나키즘’이라 하죠. ‘무정부주의’라고 할 수 있는 아나키즘은 일체의 국가의 권력적 작용과 사회적 권위 등 인간을 억압하는 모든 제도와 관습을 거부하고, 인간 본연의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이데올로기를 말합니다. (인간에 의한 인간의 지배를 거부하는 사상 ‘아나키즘’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