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지식용어] 나라마다 다른 대통령의 종류와 임기 / 박진아 아나운서
[TV지식용어] 나라마다 다른 대통령의 종류와 임기 / 박진아 아나운서
  • 보도본부 | 한성현 PD
  • 승인 2018.05.15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 한성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고 행정권의 수반(首班)이 되는 최고의 통치권자를 의미하는 대통령.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은 5년 동안만 나라의 정치를 책임지는 '5년 단임제'입니다. 모든 나라가 같은 것은 아닌데요~ 다양한 대통령의 임기제도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죠.

◀NA▶
대통령의 임기제도는 크게 3가지. 단임제, 연임제, 중임제로 나뉘어 집니다. 먼저 대통령 단임제는 말 그대로 대통령으로 단 한 번만 재직할 수 있다는 제도입니다. 여기에 나라에서 정한 년수만큼 임기를 채우는 것이죠. 다음 연임제는 연속해서 중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즉 대통령으로 재직해 임기를 마친 뒤 연이은 선거에서 당선이 될 경우만 다시 대통령으로 재직할 수 있다는 의미입나다. 다시 말해 차기 대선에서 패하게 되면 재출마가 불가능 한 겁니다.

반면 중임제는 횟수에 상관없이 거듭해서 선거에 나와 대통령을 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차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거나 떨어져도 차차기 등 다음 대선에 출마해서 당선될 경우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연속하지 않아도 대선 출마가 가능해 연임제를 포함하는 더 넓은 개념입니다.

대통령은 어떤 일을 하는지 권한을 알아보죠. 1. 나라를 대표해서 외교 활동을 한다. 2. 전쟁을 하기 전 다른 나라에 전쟁을 할 것을 알리는 ‘선전 포고’를 한다. 3. 나라에 위급한 일이 있을 때 ‘긴급 명령’을 내리고 ‘계엄’을 선포한다. 4. 나라의 중요한 결정을 할 때, ‘국민 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5. 국회에 법을 제안하거나 국회가 만든 법을 거부할 수도 있다. 6. 대법원장, 대법관, 헌법 재판소 재판관 중 일부를 임명한다. 7. 공무원을 임명하고 행정부를 지휘한다. 8. 국무 회의를 책임지고 맡아서 처리한다. 9. 국군을 통솔하는 일을 한다.입니다.

◀MC MENT▶  
한편 대통령이 없는 나라도 있습니다. 일본과 영국에는 대통령이 없고 대신 왕과 수상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닌, 일본과 영국의 왕은 그 나라의 오랜 전통에 따라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하는 것 정도입니다. 실제로는 가장 많은 국회의원이 소속된 정당이 나랏일을 맡아 하는데요. 수상은 그 정당의 대표가 맡는 겁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제도를 ‘의원 내각제’라고 합니다. 알고 보면 다양한 대통령의 종류였습니다.

의상협찬 - 직장인들의 비밀 옷장 베니토 쇼핑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