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수범 칼럼니스트] 한번쯤은 자신의 체질에 대한 의문을 가져본다. 내 체질은 무엇일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생각과 남의 생각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는 때가 있다. 똑같은 상황에서 남과 다르게 행동하고 생각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로의 다른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면 분쟁이 일어나고 싸움이 된다. 같은 상황에 반응하는 것도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노가 치밀어 참치 못하는 사람, 상대의 상황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두려워서 말을 못하는 사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야 편한 사람 등의 다양하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도 내생각과 같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다가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늘어나면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중의 하나가 사상체질이다. 사람이 모두 같지 않고 다르다는 것을 한의학적, 동양철학적, 유교적, 주역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류를 하였다. 사상체질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크게 얼굴과 체형의 외모를 보는법, 타고난 심성을 보는 방법, 생리적인 증세를 보는 방법, 병리적인 증세를 보는 방법이 있다. 그 외에 사상체질한약을 복용하여 보는 방법, 음식을 먹어서 보는 방법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중에 눈으로 볼 수 있는 얼굴과 체형으로 보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얼굴과 체형은 모두 외모를 가지고 판단하는 방법이다. 먼저 얼굴을 이마부위, 눈부위, 코부위, 입부위를 나누어서 어느 부분이 발달을 하였는지, 얼굴을 보고 느끼는 기상을 가지고 판단을 한다. 다음은 전체적인 몸의 체형을 목부위, 가슴부위, 허리부위, 골반부위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서 어느 부위가 발달하고 어느 부위가 약한가를 알아본다.

외모를 보는 방법은 눈으로 보아 바로 판단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신의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 느끼는 체질로써 경험의 정도에 따라서 정확도의 차이가 많이 난다.

<사진/pakutaso>

각 체질별 외모의 특성은 무엇일까?

가장 강력하고 드문 태양인(太陽人)은 저돌적이고 영웅심이 많으며 선동적인 면이 강하다.  체형은 기(氣)가 상체로 많이 올라가며 기가 강한 편이다. 머리와 목덜미의 부위가 굵게 발달을 하였으며 상대적으로 허리부위는 가늘고 약하다. 기가 위로 많이 오르다 보니 오래 서 있거나 걷기가 힘들다. 얼굴의 형은 이마가 발달을 하고 눈매가 크고 부리부리하여 남을 압도하는 듯이 강한 느낌이 나며 귀가 크고 발달이 되어 있으며 눈에는 광채가 난다. 전체적으로 보면 강한 기를 느끼며 저돌적으로 나아가려는 형상이다.  

가장 많은 비율로 약 50%를 차지하는 태음인(太陰人)은 무엇이든지 잘 먹으며 행동이 느리고 식욕이 왕성한 면이 있다. 체형은 허리부위가 굵고 목덜미가 가늘지만 다른 체질에 비하면 체구가 크고 뚱뚱하고 건장한 사람이 많고 뼈대도 굵은 경우가 많다. 얼굴의 형은 전체적으로 둥글며 크고 두툼해 보이며 안정적인 느낌이다. 얼굴의 윤곽이 뚜렷하고 이목구비가 크고 선명하며 눈이 크고 입술이 두텁고 피부도 거칠며 코는 주먹코이며 피부의 땀구멍이 보이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가끔은 태음인 중에는 체구가 크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체격이 크고 이목구비가 큼직한 서구적인 스타일의 미인들이 많다.

다음으로 많아 약 30%에 이르는 소양인(少陽人)은 활달하고 행동이 민첩하고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려놓는 특성이 있다. 체형은 가슴과 흉곽부위가 발달하여 어깨가 넓고 크며 엉덩이가 작아서 역삼각형의 체형을 갖고 있다. 허리가 약한 편이며 걸을 때 상체가 흔들리면서 안정감이 없고 가벼워 보인다. 얼굴은 역삼각형의 형태로 머리는 크지만 턱은 뾰쪽한 경우가 많고 눈매는 날카롭고 눈 꼬리가 위로 올라가 있으며 코는 날카롭고 입은 크지 않고 입술이 얇으며 머리가 앞뒤로 나온 사람이 많다. 외형으로 보아서 직선적이고 날카로워 보인다.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안 찌며 매력적이고 외모가 날카로운 느낌의 미인이 많다.

약 20%를 차지하는 소음인(少陰人)은 얌전하고 예의가 바르며 모든 일을 정확하게 하는 특성이 있다. 체형은 엉덩이 부위가 크고 가슴이 좁고 빈약한 편이며 약해 보인다. 안정감이 있고 차분한 편이며 정확하다. 체구는 대체로 작고 전반적으로 몸이 마른 사람도 있으며 간혹은 키가 큰 사람도 있으나 몸이 마르고 소화기능이 약하여 많이 먹지를 못한다. 얼굴의 형은 작고 이목구비가 오밀조밀하고 단정하며 야무져 보이고 정확하고 빈틈이 없어 보인다. 이목구비가 작으며 체형이 균형이 잡힌 안정적인 동양적인 미인들이 많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