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시선뉴스 국회출입기자가 한 주간 이슈가 되었던 국회와 국회의원의 중요 이슈를 선택하여 독자에게 알리는 기사입니다. 

[시선뉴스 이호] 
<기자가 선정한 오늘의 국회의원>
정춘숙 의원 ‘외국에서는 비식용 부위, 안정성 평가 법적 근거 미비해’

정춘숙 의원 SNS

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였다.

최근 다양한 식품들이 수입됨에 따라 안전관리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식문화의 차이로 해외에서는 비식용으로 관리되는 품목이 국내로 수출되고 있는데 매운탕에 들어가는 어류머리와 내장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냉동 식용 어류머리와 내장의 수입허용 품목수는 1997년 대구머리 1품목에서 2017년 다랑어, 어란 등 17품목으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수입량 역시 2015년 4,429건 33,217톤에서 2017년 4,805건 39,018톤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수입량과 품목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안전성 평가에 대한 법적 근거는 미비한 상황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냉동식용어류머리 등의 수입관리절차에 대한 법적근거가 미비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수출국가의 현지실사만으로 안전성 평가를 하는 수준이고 이로 인해 위생증명서 발급이나 수입제한 조치 시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정춘숙의원은 앞서 언급한 냉동식용어류머리, 내장 사례처럼 수출국에서 비식용으로 관리되는 품목을 “특별관리품목”으로 지정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위생관리실태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위생실태 평가 결과가 적합한 경우에만 수입하도록 법적근거를 분명히 하며, 특별관리품목의 수입신고 시 수출위생증명서를 첨부하도록 하는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식품 수입경로가 다양해지고 있어, 수출국가에서 비식용으로 관리되는 이른바 ‘특별관리품목’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법적근거도 없이 일관적인 안전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국민의 건강이 우려된다. 이번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하루 빨리 통과되어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에 정춘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에는 강훈식, 신창현, 표창원, 김상희, 김경협, 백혜련, 고용진, 이재정, 민홍철, 노웅래, 김성수, 유승희, 원혜영, 남인순 의원이 공동발의하였다.

이 호 국회출입기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