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이연선, 김미양] 파인애플은 새콤달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까지 갖춘 팔방미인 과일이다. 높은 당도에 비해 열량이 높지 않아 많은 요리에 설탕 대신 사용되고 있다. 한때 일본 열도를 파인애플 열풍으로 만든 과일. 그 효능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먹는(조리) 방법
- 파인애플 식초 : 파인애플을 1cm 크기로 작게 썰어준다.(심지는 버리지 않는다.) 열탕으로 소독한 유리병에 담고, 식초에 설탕을 녹인 액을 붓고 2주간 숙성시킨다. 과육을 걸러 액만 사용한다. 물 혹은 탄산수에 타 먹거나, 샐러드에 사용해도 좋다.
- 파인애플 베이컨 꼬치: 꼬치에 적당한 크기로 썬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그리고 새우, 베이컨, 파인애플을 꽂는다. 여기서 베이컨은 파인애플에 돌돌 감아 꽂는다. 완성된 꼬치에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리고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구워주면 완성.
- 파인애플 볶음밥 :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를 볶아준다. 달걀을 깨서 넣고 스크램블 하듯 저어준다. 익은 새우와 밥을 넣고 소금 혹은 간장으로 간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옥수수콘과 손질한 파인애플을 넣고 볶아주면 완성.

▶ 기본정보
구입요령 : 잎이 작고 단단한 것이 좋다. 껍질색이 1/3 정도가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뀐 것, 그리고 잘라 봤을 때 달콤한 향이 강할수록 당도가 높다.
보관온도 및 기간 : 18~22℃에서 5일.
보관법 : 과즙이 바닥 부분에 모여 있기 때문에 잎 쪽을 아래로 하여 하루쯤 두었다 먹는 것이 좋고, 썰어서 통에 보관한다.

▶ 효능
① 다이어트 : 섬유소질이 풍부하고, 단맛이 풍부한 과일이면서도 칼로리가 다른 과일에 비해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시 섭취하기 좋다.
② 소화에 도움 : 단백질분해 효소인 브로멜린이 고기를 부드럽게 하여 소화를 돕는다.
③ 피로회복 :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효과가 있다.

▶ 손질법
꼭지를 잘라내고 겉껍질을 오려낸 뒤 심을 제거한다. 요즘에는 파인애플을 손질하는 도구가 있어 손질하기가 쉽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