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필로폰의 주성분인 암페타민이 심장을 빨리 노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 대학 알버트 스튜어트 레스(Albert Stuart Reece) 교수는 "암페타민이 심혈관계통에 주는 영향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번 연구결과 암페타민을 지속 사용할 경우 심장에 해로운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Heart Asia에 발표했다.

사진=MBC 'PD수첩' 방송캡처

암페타민은 페네틸아민 계열의 각성제 중 하나로 피로와 식욕을 낮추고 기민성을 증가시킨다.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기면증 치료를 위해 승인된 약물이다.

교수는 2006~2011년 암페타민 복용자(55명), 흡연자(107명), 비흡연자(483명), 헤로인치료제 메타톤 복용자(68명)들을 대상으로 심장혈관의 생물학적 연령을 측정했다. 이들은 평균 30.03±0.51~40.45±1.15세로 남녀 성비는 모든 군에서 동일했다.

분석결과 암페타민군의 심장노화속도가 흡연자나 비흡연자, 메타톤 복용자 가운데 가장 빨랐다. 체중이나 혈중 콜레스테롤수치 등 심혈관질환 관련요소를 조정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레스 교수는 "이번 연구로 암페타민은 피부뿐만 아니라 심장 노화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손상이 회복되는지 확인되지 않은만큼 약물 남용은 자제해야 한다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