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경북 경주)] 신라 천년의 역사가 살아숨쉬는 경주. 경주는 오래전부터 수학여행지로,최근에는 벚꽃 명소, 나들이 장소 등으로 많은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특히 불국사, 석굴암, 동궁과 월지, 천마총, 대릉원, 무열왕릉 등 다양한 유적지와 보문관광단지, 황리단길,경주월드, 교촌한옥마을 등의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곳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사진제공-단아)

다양한 유적지 중 신라의 천문학과 기상학의 수준을 알 수 있는 첨성대가 있다. 첨성대는 이름 그대로 별을 바라보는 시설이라는 뜻이다. 즉 현대의 천문대인 것이다.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석조 구조물로 알려져 있으며 여러 과학적 비밀이 숨겨져 있어 그 가치가 매우 뛰어나 국보 제31호로 지정되어 관리가 되고 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사진제공-단아)

첨성대는 둥근 몸통 부분인 원주부와 맨 위의 사각 돌인 정자석, 아래 기단석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원주부는 27단인데 이는 선덕여왕의 27대를 의미하고 원주부부터 맨 위의 정자석까지 28단은 기본 천체 별자리 28수를 의미한다. 또한 기단석까지 29단은 한 달을 의미하며 원주부의 362개의 석재 수는 1년을 상징한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사진제공-단아)

또한 신라에서 혜성 관측 기록이 32회, 일식이 29회 관찰되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첨성대는 신라 과학역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16년 경주 지진으로 중심축이 북쪽으로 조금 더 기울어지고 남동쪽 모서리가 벌어지는 등의 피해가 있었지만 지진을 이겨낼 만큼 과학적으로 설계되어 있어 그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사진제공-단아)

이렇게 과학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첨성대. 각 유적지마다 역사적 가치를 미리 알고 간다면 그냥 보는 것과 다른 더욱더 깊은 것을 직접 느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첨성대의 과학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를 미리 알고 가보는 것은 어떨까?

아름다운 사진 '단아'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시선뉴스에서는 여러분의 아름다운 사진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